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내 주식형펀드, 유럽악재 만나 하락

공유
0

국내 주식형펀드, 유럽악재 만나 하락

[글로벌이코노믹] 국내 주식형펀드의 수익률이 유럽악재에 한주만에 하락했다.

12일 펀드평가사 제로인(www.funddoctor.co.kr)에 따르면 전날 오전 공시된 기준가격으로 펀드 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국내 주식형펀드 수익률은 한 주간 2.55% 하락했다. 코스피의 주간 수익률은 -2.52%였다.
그리스의 총선 이후 정치적 불안과 유로존 탈퇴 전망, 스페인의 금융권 부실 우려 등이 국내외 증시에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프랑스에 17년 만에 좌파정권이 들어서자 불확실성 증가에 따른 우려도 커졌다. 미국의 고용지표도 전망치를 밑돌아 실망감을 안겼다.

국내 주식형펀드 중에서는 중소형펀드가 유일하게 0.20% 상승하며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코스닥지수가 1.40% 상승하고 유가증권시장에서 중형주와 소형주가 상대적으로 선방했기 때문이다.

반면, 배당주식펀드는 -1.79%, 일반주식펀드는 -2.47%로 부진했다.

삼성전자, 현대차 등 대형주들이 5% 이상 급락하면서 대형주 중심의 코스피200인덱스펀드의 수익률은 -3.07%라는 최악의 수모를 안았다.

일반주식혼합펀드와 일반채권혼합펀드 역시 각각 -1.30%, -0.56%로 마이너스 수익률을 면치 못했다.
절대수익추구형인 채권알파펀드는 0.09%, 시장중립펀드는 0.12%, 공모주하이일드펀드는 0.06%로 강보합을 각각 나타났다.

코스닥 지수의 강세에 힘입어 코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들이 대거 주간 수익률 상위권에 자리했다. 중소형주 펀드가 전반적인 강세였다.

해외주식형펀드 수익률이 지역을 가리지 않고 4% 전후로 급락했다. 선진국, 신흥국 펀드가 모두 부진을 면치 못했다.

프랑스, 그리스의 집권당이 선거에 패하면서 유로존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진 것이 투자심리를 악화시켰다.

러시아 주식 펀드가 -7.91%의 주간수익률을 기록했다. 해외펀드중에서 하락폭이 가장 컸다.

러시아 투자비중이 높은 유럽신흥국주식펀드도 -6.54%라는 부진한 성과를 냈다. 유럽재정위기와 정치적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져 국제유가가 조정을 받은 것이 수익률 하락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또 인도주식펀드는 -3.87%, 브라질주식펀드는 -4.26%라는 저조한 수익률을 각각 기록했다.

중국주식펀드도 -4.80%의 수익률로 부진한 성과를 냈다. 홍콩증시 급락이 전체 중국주식펀드의 성과를 끌어내렸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