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불명예'신한카드...분쟁조정 최다

공유
0

'불명예'신한카드...분쟁조정 최다

[글로벌이코노믹] 지난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은 불만을 제기한 신용카드사는 신한카드인 것으로 5일 나타났다. 캐피탈업계에서는 현대캐피탈에 불만이 많았다.

이날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분쟁 조정 신청은 신한카드가 447건으로 가장 많았고 KB국민카드(430건), 현대카드(352건), 삼성카드(306건), 롯데카드(240건) 순이었다.
분쟁 조정 신청이란 소비자가 금융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부당한 행위를 당했을 때 금융감독원에 해당 업체와 분쟁을 조정해달라고 민원을 제기하는 것이다.

분쟁 조정 신청이 많았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 불만이 컸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업계 1위다 보니 고객의 민원도 그만큼 많은 측면이 있다"면서 "보이스피싱을 제외한 일반 민원 분쟁 조정 건수는 전년 대비 177건이나 줄었다"고 해명했다.

분쟁 조정 신청 과정에서 가장 많은 소송이 발생한 카드사는 KB국민카드로 29건이었고 현대카드(23건)와 롯데카드(21건)가 뒤를 이었다.

한 카드사의 관계자는 "분쟁 조정 신청이 많다는 것은 해당 카드사의 서비스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라면서 "분쟁 조정 신청 중에 소송이 일어난다는 것은 고객과 카드사 간에 심각한 충돌이 있었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카드사들은 지난해 카드론 서비스가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에 악용되면서 피해자 불만이 급증해 피해 금액의 최대 40%까지 보상해주는 등 곤욕을 치른 바 있다.
캐피탈사 가운데 분쟁 조정 신청은 현대캐피탈이 131건으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아주캐피탈(58건), 우리파이낸셜(30건), 하나캐피탈(16건) 순이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