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장희 동반위원장 "시스템·문화 개선해야"

공유
0

유장희 동반위원장 "시스템·문화 개선해야"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동반성장위원회의 유장희 위원장은 15일 대기업-중소기업 거래의 시스템과 문화를 개선하는데 대기업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이날 전주에서 가진 `지역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에서 "아직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거래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뿌리깊은 '갑-을' 관행과 불이익이 정착돼 있다"면서 "방법론보다는 시스템과 문화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대기업의 태도가 종전과 비교해 많이 달라졌지만 더욱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도와 어느 정도 여유를 보장하면 중소기업도 연구개발(R&D) 등 스스로 혁신하는 힘이 생기고 그 결과 대기업에 더욱 싸고 좋은 품질의 제품을 납품하는 선순환의 문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완주 전북도지사, 안병수 전북지방중기청장 등이 동행한 유 위원장의 이번 현장 방문에는 전주지역 2, 3차 협력 중소기업 15여 곳의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납품단가의 적정화 문제, 계약 시 사전가격 확정, 모기업 이익과 협력기업의 연계, 구두 발주 금지 등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유 위원장은 이어 이 지역 소상공인들과 만나 골목상권 관련 간담회를 가진 뒤 전주중앙시장을 방문해 대형마트, SSM의 영업제한 조례를 제정한 전주시의 노력이 실제 골목상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