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부인과·안과·외과·이비인후과'도 수술거부

공유
0

'산부인과·안과·외과·이비인후과'도 수술거부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산부인과·안과·외과·이비인후과도 수술거부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산부인과, 안과, 외과, 이비인후과 의사회가 포괄수가제 시행 저지를 위해 다음달 1일부터 1주일간 관련 수술을 거부하는데 동참키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다만, 의협은 충수돌기절제술(맹장수술), 제왕절개술 등 응급 혹은 긴급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수술은 제외하며 수울거부 여부는 대국민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결정하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의협은 "백내장수술, 편도선수술, 탈장수술, 자궁 및 부속기 절제술, 치질 수술 등 5개 수술에 대해 응급상황이 아닌 한 7월1일부터 1주일간 수술을 연기할 것을 각과 의사회 소속 의사들의 뜻에 따라 결정했다"며 "다만 이 결정은 오직 국민의 뜻을 물어 결행될 것이며 긴급과 응급수술을 제외해 단 한 사람의 생명도 위험에 처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의협은 여론조사의 시기와 방법에 대해 현재 논의 중이며, 7월1일 전까지 여론조사 결과를 도출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의협은 "정부는 준비 안 된 포괄수가제의 강제시행을 즉각 미루고 포괄수가제의 도입에 따른 위험성을 국민에게 진실되게 알린 후 국민적 합의를 따라야 한다"며 "의사의 양심과 신념에 입각해 포괄수가제를 강력히 반대하며 국민이 경제적 진료를 원하는지, 아니면 최상의 진료를 원하는지 국민의 뜻에 따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같이 의료계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은 국민 혼란을 방지하고 제도 시행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비상대책반을 구성·운영키로 했다.

비상대책반은 협력체계를 통해 포괄수가제 관련 이슈가 발생했을 경우 즉각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총괄지원·대외홍보 및 법무지원 등 3개 팀으로 구성했다.
총괄지원팀은 포괄수가제 시행 관련 부서간 또는 대외 협력 등을 총괄하고, 대외홍보팀은 관련 보도자료 작성, 언론동향 모니터링 업무 등을 수행한다. 법무지원팀은 의료계 일각에서 일고 있는 진료거부에 관한 법적 검토 및 대응 등 법률적 부문을 총괄한다.

이와 함께 실·지원 단위별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 전사적인 지원체계도 가동키로 했다. 필요상황 발생 시 비상대책반과 기획조정실이 긴밀히 협의해 홍보실, 법무지원단 및 각 지원 간 네트워크망을 가동, 즉각적이고 상시적인 지원이 가능토록 했다.

심평원 관계자는 "이 일환으로 18일 오전 포괄수가 관련 지원장 회의를 곧바로 열었다"며 "이날 회의에서는 포괄수가제 관련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성공적인 제도 시행을 위한 각 지원의 역할과 진료거부 등 만일의 사태에 대한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