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국민은행 대출서류 조작 진실은?

공유
0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국민은행 대출서류 조작 진실은?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KB국민은행의 중도금 집단대출에 대한 조작 건수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어 파문이 예상된다. 하지만 국민은행은 8월 말까지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며 조작 여부와 건수 모두가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구체적인 적발 건수가 언론에 보도돼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금감원이 입주 분쟁 가능성이 높은 지역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국민은행의 아파트 중도금 대출 서류를 1차 점검한 결과 조작 사례 900여건이 적발됐다.
대출만기를 은행 직원이 임의로 바꾼 사례와 고객 대신 은행 직원이 대출 서류에 서명한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수조사를 벌여야 하는 국민은행을 위해 금감원이 검사대상이나 기준 등을 설명하느라 일시적으로 검사과정에 참여했다"며 "5일동안 900여건의 집단대출 조작 사례를 적발했다"고 말했다.

이번 국민은행의 서류조작이 밝혀진 것은 지난 7월 중순 집단대출한 5명이 서류조작으로 피해를 입었다며 금감원에 민원을 넣으면서 밝혀지기 시작했다.

국민은행은 이같은 정황에 대해 사실유무를 확인하도록 880여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8월말까지 약 한달간에 걸쳐 전수조사를 시행하고 있는 중이다. 이번 전수조사는 8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집단대출은 만기를 통상 3년으로 하지만 본부승인 과정에서 대출기간을 입주 예정일자에 맞춰 조정한다"며 "계약 당시 은행 직원이 의도적이기 보다 통상 전례에 맞춰 업무편의상 변경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금감원의 발표로 인해 아직 조사중인 국민은행으로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국민은행 한 관계자는 "정확한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조작 여부를 떠나 수치까지 발표된 가운데 대출 서류조작 여부를 인정하기에 애매모호하다"며 "자세한 결과가 발표된 후 조작여부가 들어났을 때 대국민 사과와 재발방지에 대한 공식 입장이 있을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뭐라 말할 수 없는 상황이다"라고 답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대출서류 조작 건수가 예상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나 대규모 소송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화선 금융소비자원 실장은 "최근 학력차별과 서류조작 등 은행들이 금융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를 보여주고 있어 강력한 제재가 있어야 한다"며 "잘못된 행태를 바꾸기 위해 법적 조치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