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공천헌금 의혹' 현영희 의원 체포동의안 통과

공유
0

'공천헌금 의혹' 현영희 의원 체포동의안 통과

공천헌금 의혹을 받고 있는 무소속 현영희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재석 266명 가운데 찬성 200명, 반대 47명, 기권 5명, 무효 14명이었다. 이로써 현 의원은 국회라는 보호막을 상실했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본회의 전 열린 의원총회에서 소속 의원들에게 "일련의 정신에 입각해 이번 체포동의안을 처리해줬으면 좋겠다"며 "권고적 당론으로 처리를 해서 국민 기대에 부응토록 하자"고 요청했다.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도 현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열린 의총에서 "여러분이 무엇이 쇄신의 길인지 잘 선택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야 지도부가 한목소리로 자신의 체포동의안 처리를 선도하자 '고립무원' 처지가 된 현 의원은 눈물로 억울함을 호소했다.

현 의원은 본회의 신상발언에서 "실체없는 제보자와 거짓된 증거만으로 저를 구속한다면 이 얼마나 확당하고 억울한 일이냐. 도주 우려도 없는 저를 구속한다는 것은 분명 부당하며 수사권의 남용"이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하지만 이미 예정된 결과를 뒤집지는 못했다.

새누리당은 당원 제명부터 체포동의안까지 신속히 처리해 '아픈 이'를 뺀 셈이 됐지만 당내 분위기는 착잡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 의원이 표결에 앞서 신상발언을 통해 한때 한솥밥을 먹던 동료들에게 선처를 호소하자 일부 여성의원들이 눈물을 흘리는 등 심정적으로 동요한 이들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47명의 반대표나 19명의 기권·무효표는 이같은 동정 여론이 힘입은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 새누리당 의원은 "당내에서는 반대의견을 내기가 어려운 분위기였다"며 "검찰이 제대로 증거를 밝혀내지도 못하면서 너무 앞서나간데 대한 반감을 가진 의원들도 있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현 의원의 혐의가 사실이라는 전제하에 일부 혐의를 인정했더라면 구속까지는 피했을 것이라며 안타깝다는 반응을 나타내기도 했다.

반면 다른 새누리당 의원은 "3억 공천헌금이 사실인지는 아직 알 수는 없지만 차명으로 수백만원씩 정치 후원금을 돌린게 오히려 당에 누가됐다는 분위기가 있다'며 "혐의의 사실 여부를 떠나 왜 이같은 분위기를 만들어 당에 해를 끼친 측면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