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 디자인경영 통해 최일류기업으로 도약

공유
0

KT, 디자인경영 통해 최일류기업으로 도약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KT(회장 이석채)은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 그 동안의 디자인경영 적용사례와 제품에까지 확대한 PI(Product Identity)를 발표하며 본격적인 디자인 경영을 강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KT는 지난 2009년 ‘olleh경영’으로 경영방향을 새롭게 정립 후 혁신의 도구로 디자인 경영을 추진해왔으며 그 동안 브랜드, VI(Visual Identity), 공간 디자인 등에 적용하였고 이번에 모뎀, 인터넷전화, 홈허브, 리모컨 등 고객이 직접 사용하는 제품에도 이를 적용한 PI(Product Identity)를 완료하면서 4년간에 걸친 디자인 경영체계를 완성했다.
▲ KT는 디자인 경영을 강화해 최일류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특히 PI 주요 제품 패키지는 글로벌 통신서비스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2012 레드닷(red dot)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상인 Best of the Best를 수상하면서 세계에서도 인정받게 됐다고 밝혔다.

KT는 전세계 트렌드가 기술적 우위가 아니라 점차 디자인 경쟁력으로 전환이 되고 있고 글로벌 기업들의 특허분쟁도 기술적 논쟁에서 디자인 논쟁으로 확대되고 있어 글로벌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KT만의 독특함을 살린 디자인 경영체계를 완성했다고 밝혔다.

KT는 2009년에 새로운 회사로의 도약을 위해 ‘olleh경영’을 발표한 후 크게 ▲ 공간 운영 ▲ 브랜드 및 다양한 VI(Visual Identity) 시각물 구현 ▲ 일하는 방식과 IT시스템 ▲ 사회공헌 영역 등에서 디자인경영을 추진했다.

공간 운영은 기존 전화국 공간을 지역주민이 즐겨찾는 곳으로 개방하고 이에 따라 올레스퀘어와 전국 5곳에 올레애비뉴 등으로 IT체험 및 문화공간으로 바꿨으며, 상담중심의 일반매장도 올레매장으로 새단장하며 고객중심 체험 매장으로 전환했다.

브랜드 및 시각물 영역에서는 기존에 기술과 기능의 ‘블루KT’에서 감성과 열정의 ‘레드kt’로 전환하고 유무선 통합브랜드인 ‘olleh’를 론칭하면서 고객에게 통일감을 주면서도 세련되고 친근감이 느껴지도록 디자인했다.

올레체, 올레시그널 등 기업이미지가 투영된 다양한 VI(Visual Identity) 영역을 개발하여 고객소통을 넓히기도 했다. 최근 들어서는 KT가 개발한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에 디자인 UI를 적용하여 고객이 아이콘만 보더라도 KT가 개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했다.
KT는 디자인경영을 제품으로 확대한 PI를 이번에 도입했다.

이날 KT는 19일에 개최될 ‘201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제품패키지까지 버리지 않고 전선정리 도구로 활용할 수 있게 한 친환경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높이 평가돼 최우수 등급인 Best of the Best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KT는 과거 통신서비스에서 보면 제품 성능과 기능만 챙기고 디자인은 제조회사의 역할이라 생각했고 이에 따라 외관 형태와 미흡한 디자인 품질로 인해 만족도 저하, 불편함이 발생했으나 이 같은 PI 실현으로 고객지향적인 단말기를 통해 쉽게 KT 제품임을 인식하고 일관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통상적으로 통신관련 제품들은 서비스 기업이 직접 생산하지 않고 중소제조업체가 담당하고 있어 전세계적으로도 일관적인 제품디자인을 하는 경우가 드물었으나 KT는 모든 단말기에 적용 가능한 ‘PI 매트릭스’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다른 기업들이 모방하기 어려운 고유하고 독창적인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KT는 브랜드영역의 BI, 다양한 시각물의 VI, 공간영역 디자인의 SI(Space Identity)와 함께 PI를 기반으로 2014년까지 TI(Total Identity)를 확립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KT지사에도 점진적으로 KT만의 디자인 철학인 개방과 공유를 적용한다. 특히 2014년 하반기에 준공예정인 광화문 청진동 사옥에는 옥상과 1층 정원을 개방하는 등 랜드마크빌딩으로 건립되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며, Virtual goods 즉, 무형의 서비스 재화의 구성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KT 이석채 회장은 “글로벌 경쟁환경에서 최 일류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디자인경영은 필수이며, KT는 이를 위해 지난 4년간 디자인경영을 일관되게 추진해 2년 연속 DJSI유무선 통신분야 글로벌 수퍼섹터 리더로 선정되는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KT는 ‘올레스러움’이 잘 드러나는 디자인경영을 경영전반으로 확산시키고 멋지지만 친숙한 KT만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등 끊임없이 혁신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