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한민국 최고의 서비스 우수 식당 13곳 선정

공유
0


대한민국 최고의 서비스 우수 식당 13곳 선정

[글로벌이코노믹=홍정수기자] (재)한국방문의해위원회(위원장 신동빈)는'2010-2012 한국방문의해'를 맞아 청결하고 친절한 식당문화 확산으로 국내외 관광객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한국관광의 품격을 높이고자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전라북도, 전라남도, 제주특별자치도 등 7개 지자체와 공동으로 식당환대캠페인을 추진 중이며 참가업소들의 서비스 및 위생 질 개선 정도 파악을 위해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 사진은 지난 6월 한국방문의해위원회 홍주민 사무총장과 대학생 홍보단 미소국가대표가 명동에서 가두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내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관광 불편 조사에 따르면 식당 관련 불편내용은'비싼 음식가격 및 가격표시 불량'이 전체의 31.7%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서비스 불량' 29.3%, '음식품질 및 위생관리 상태 불량'이 26.8%로 나타났다. 이 중 주목할 만 한 부분은 '서비스 불량'이 증가했다는 점으로 관광 접점에서의 종사자들의 친절도 개선이 절실함을 보여준다.

금번 실시한 식당환대캠페인 모니터링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 위탁 진행하였으며 지자체에서 1차 선정한 식당환대캠페인 참여업소 총 700업소 중 560업소를 무작위 추출하여 7월, 8월 2개월간 1개 업소 당 2회 실시하여 서비스 부문, 위생․시설․환경 부문 및 식당환대캠페인 참여도를 평가했다.

그 결과 최우수 업소로 서울특별시 1개, 인천광역시 4개, 부산광역시 1개, 대구광역시 1개, 전라북도 6개 업소 총 13개 업소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최우수 업소에는 추후 명예미소국가대표 위촉 및 홍보, 교육 지원 등의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될 예정이다.

홍주민 사무총장은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많은 외국인관광객이 한국을 찾고 있는 만큼 낯선 곳이 서툴고 두려운 어린 아이를 대하듯 외국인관광객에게 친절한 서비스와 밝은 미소로 대접해야 한다"며 "방한 외래 관광객 1,000만 시대를 넘어 2,000만 시대로 도약하기 위해 앞으로 식당환대캠페인이 더욱 활성화되어 관광산업의 질적 개선이 뒷받침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