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통업종, 실적 부진 및 잠재적 규제요인 지속

공유
0

유통업종, 실적 부진 및 잠재적 규제요인 지속

[글로벌이코노믹=윤지현기자]동부증권은 16일 유통업종에 대해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상정을 앞두고 유통업체들의 선제적 노력은 주가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다만 실적부진과 규제요인 지속으로 대형마트에 대한 보수적 관점을 유지했다.

대형마트 2015년까지 인구 30만 미만 출점을 자제함에 따라 대형마트 신규출점은 어렵게 됐으며 평일 이틀 휴업시 대형마트 매출 약 5% 감소가 예상된다고 분석이다.
차재헌 연구원은 “10월 이마트의 총매출액은 1%YoY 감소한 9,910억원, 영업이익은 16%YoY 감소한 546억원의 극심한 부진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롯데마트나 홈플러스 역시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을 것으로 추정하며 이는 추석 이후 소비감소 현상이 뚜렷해 의무휴업 점포수 증가 등이 원인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이어 10월에도 수익성 중심의 영업으로 GP마진률 개선이 있었지만 판관비 증가와 고정비부담 증가로 영업이익은 부진을 나타내 실적 개선의 반전을 기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대형마트 업체에 대한 보수적 관점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평일 이틀 휴업시 대형마트의 매출은 약 5%수준의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2012년 이마트(트레이더스 포함, 이마트몰 제외)매출은 11.8조원 수준으로 총매출의 5%이면 5900억원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이마트몰 등을 제외한 이마트의 영업이익률이 8%수준이라는 점에서 단순 계산하면 50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감소시키고 이는 이마트 전체 영업이익을 5.2%가량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실제 매출감소가 가시화될 경우에는 고정비 부담 증가 요인이 가중될 수 있고 실질 영업이익 감소폭은 더 확대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복합쇼핑몰 영업규제와 월 4회 의무휴업 등 강한 규제 대책을 담은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국회에 상정될 움직임이 있다는 점에서 이번 유통업체들의 선제적 노력은 주가측면에서는 부정적이지 않다”면서 “다만 대형마트 사업자들 입장에서는 충분한 성의를 보였지만 시민단체나 중소상인들은 대형유통업체의 상생안을 생색내기로 평가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에서 대형마트에 규제문제가 예상과 달리 장기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한편, 대형마트가 2015년까지 인구30만 미만의 중소 도시에서 출점을 자제하기로 했다. 지식경제부는 15일 서울팔래스호텔에서 홍석우 장관이 주재한 가운데 첫 '유통산업발전협의회'를 열어 대형유통업계와 전통시장·중소 상인 간의 상생 방안을 협의했다.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같은 시기까지 인구10만 미만 도시의 출점을 스스로 억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대형마트 3사와 SSM 4개업체는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한 달에 이틀 이내의 의무 휴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다음달 16일부터 협의가 도출될 때까지 평일 이틀 휴무를 실시한다. 쇼핑센터 등에 입점해 실질적으로 대형마트 성격을 지닌 점포도 휴무에 동참할 예정이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