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가파른 고개 넘다 보면 아리랑 가락이 절로

공유
0

가파른 고개 넘다 보면 아리랑 가락이 절로

[글로벌이코노믹=홍정수기자]

▲ 문경새재 드라마 세트장./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문경새재 물박달나무 / 홍두깨 방망이로 다 나간다 / 홍두깨 방망이 팔자 좋아 / 큰 아기 손질에 놀아난다 / 문경새재 넘어갈 제 / 굽이야 굽이야 눈물이 난다.’
문경새재아리랑을 흥얼거리며 고개를 넘는다. 문경새재아리랑은 노랫말에 담긴 문경새재를 실제로 체감할 수 있어 더욱 가슴에 와 닿는다. 새재 고갯마루를 오르다 보면 문경새재 아리랑비가 있다.

민초들이 오가고, 선비들이 과거 보러 갈 때 넘던 문경새재는 예부터 한강과 낙동강 유역을 잇는 영남대로의 가장 높고 험한 고개였다. 최근에는 걷기 여행자들이 즐겨 찾는 옛길 중 한 곳으로, 가족 단위 관광객도 평이하게 걸을 수 있는 흙길이 펼쳐진다.

문경새재아리랑을 제대로 음미하려면 고갯길부터 올라야 한다. 예전에 가파른 고개를 넘다 보면 아리랑 가락이 저절로 흘러나왔을 법한데, 요즘 문경새재는 친근하고 편리해졌다. 흙길을 맨발로 걷는 이들도 종종 눈에 띈다.

▲ 제1관문 주흘관./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문경새재 제1관문인 주흘관을 넘어서면서부터 가을빛이 완연하다. 길은 푹신하게 단장되었고, 붉게 물든 단풍이 길손을 반긴다. 아리랑 노랫가락에 나오는 물박달나무는 새재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문경새재 생태의 상징이다. 대원군이 경복궁을 중수할 때 물박달나무가 다 베어져 아리랑 노랫말에 그 상실감이 담겼다는 주장도 있다. 사연 많은 문경새재는 아리랑 외에도 시객들의 좋은 소재가 됐는데, 한시만 별도로 모아놓은 ‘시가 있는 옛길’이 조성되었을 정도다.

예부터 신령스런 산으로 추앙받던 주흘산을 바라보며 새재를 오르는 길에는 옛길을 추억하게 하는 볼거리가 많다. 새재를 넘는 관리들의 여관 역할을 하던 조령원터, 경상도 관찰사들의 발자국이 서린 교귀정도 있다. 조선 후기 한글 사용 세태를 엿볼 수 있는 ‘산불됴심비’, 3단 폭포의 풍미를 자랑하는 조곡폭포가 새재의 운치를 더한다. 조곡폭포를 지나면 조선 선조 때(1594년) 축성된 영남 제2관문인 조곡관이 모습을 드러낸다.

▲ 문경새재 아리랑비./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문경새재 아리랑비가 들어선 곳은 제2관문인 조곡관과 제3관문인 조령관 사이다. 조곡관을 지나 새재계곡을 따라 500m 남짓 오르면 작은 원두막 옆에 아리랑 시비가 보인다. 문경새재를 넘어설 때마다 가볍게 스쳐 지나던 돌덩이가 아리랑을 가슴에 담고 만나면 뜻 깊게 다가선다. 이곳에서는 아리랑 가락을 직접 들을 수 있다. 아리랑비 옆에 있는 작은 버튼을 누르면 문경새재아리랑 곡조가 구성지게 흘러나온다.
‘문경새재 물박달나무 / 홍두깨 방망이로 다 나간다….’

가슴에 담았던 아리랑은 귀로 직접 들으면 감정 지수가 치솟는다. 아리랑 소리는 남녀로 구분되는데, 원두막에 걸터앉아 음미하면 차분하고 애절한 분위기가 묻어난다. 아리랑비를 조우한 뒤에는 내친김에 제3관문인 조령관까지 올라도 좋고,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이나 옛길박물관에 들러 고갯길의 감동을 차분하게 정리해도 좋다.

문경새재 외에도 문경 곳곳에서 아리랑의 흔적을 만날 수 있다. 문경시는 문경새재아리랑의 전승과 보급을 위해 2008년부터 해마다 가을이면 ‘문경새재아리랑제’를 연다. ‘문경새재 옛길 달빛사랑 여행’ 등 각종 행사에도 문경새재아리랑 공연은 단골로 무대에 오른다.

문경 읍내에는 문경새재아리랑 전수자 송옥자씨가 문경새재아리랑보존회를 꾸려가고 있다. 그럴싸한 한옥 대신 양식 건물 내부의 단출한 공간이지만, 예약하면 문경새재아리랑을 전수자에게 직접 배울 수도 있다. 문경으로 시집와 시할머니가 흥얼거리는 아리랑 소리를 들으며 젊은 시절을 보냈다는 송옥자씨는 송영철 선생에게서 문경새재아리랑을 전수받았다고 한다. 송옥자씨가 물레, 솜틀 등을 직접 돌리며 소리하는 모습에는 ‘한’의 정서와 함께 아리랑의 진수가 전해진다.

아리랑 소리로 마음과 귀를 정화했으면 문경의 자연과 문화를 음미할 차례다. 대야산자연휴양림의 숲은 가을이 깊어갈수록 고요한 풍취를 더한다. 휴양림 옆으로 문경8경 중 한 곳인 용추계곡이 있다. 대야산 용추계곡에는 용이 암반을 뚫고 하늘로 올랐다는 전설이 서려 있다. 고모산성은 신라가 영토를 확장하던 시기에 축성된 석성으로, 진남교반의 절경과 어우러져 수려한 자태를 뽐낸다. 고모산성 아래로는 카트 체험장이 들어섰다.

▲ 석탄박물관 탄광마을./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문경에는 다양한 박물관과 전시관이 있어 아이들의 체험 학습에도 좋다. 읍내에서 대야산자연휴양림으로 향하는 길목인 가은읍에는 의병대장 운강 이강년의 기념관과 함께 문경석탄박물관이 있다. 문경석탄박물관에서는 폐광을 활용한 실제 갱도 체험은 물론, 탄광마을과 광차도 볼 수 있다.

문경새재도립공원 가는 길에 들어선 문경도자기전시관과 문경유교문화관도 들러볼 만하다. 특히 문경도자기전시관에는 문경의 찻사발이 전시되었고, 망댕이 가마도 실물 그대로 재현되었다. 전통 도기를 빚는 실습도 가능하며, 전시실 옆 공간에는 무료로 차를 마실 수 있는 다도 체험장이 마련되었다.

여행의 허기를 문경의 별미인 약돌한우나 약돌돼지고기로 달랬으면, 피로는 문경온천에서 푼다. 문경온천은 중탄산․알칼리 온천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폭넓은 효능을 자랑한다. 돌아오는 길에는 문경전통시장과 끝자리 2․7일에 서는 문경오일장에 들러 이 지역 특산물인 사과, 배, 오미자 등을 구입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