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로 위기? 프랑스가 문제다”

공유
0

“유로 위기? 프랑스가 문제다”

[글로벌이코노믹=숀맹기자]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의 경제 2위국인 프랑스가 충격적인 경쟁력 상실로 다른 국가들보다 더 큰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프랑스 정부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유로존 위기의 근본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고 포천지는 10일(현지시간) 지적했다.
프랑스는 유로존의 안전판이 된 독일의 파트너로 역할을 해오고 있다는 이미지 때문에 프랑화의 가치를 지탱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프랑스의 10년 만기 국채는 2%를 유지했다.

2000년 중반까지 프랑스와 독일은 쌍두 마차로 17개국의 유로존 국가들의 성장 역활을 해왔다

그러나 유로존의 제2위 경제국가인 프랑스는 지난해 경쟁력 악화로 다른 어떤 유로존 국가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컨대 프랑스의 자동차, 철강, 의류, 전자제품 생산비는 아시아,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를 포함한 유럽 국가들보다 훨씬 비싸게 나타났다.

따라서 프랑스의 수출, 제조업, 서비스 경쟁력은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다.

현재 프랑스의 위험지수는 포르투갈, 아일랜드,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등 이른바 ‘PIIGS' 국가들처럼 높게 나타나지는 않고 있다.
문제는 프랑스의 경쟁력이 갈수록 떨어지면서 유로존의 존립을 위협하는 수준까지 갈 위험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프랑스는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프랑화의 가치를 재조정해서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생산비가 높을 경우 경쟁력이 상실되기 때문이다.

재정문제는 경쟁력 상실의 결과다. 정부지출 증가는 커다란 예산 부족과 부채를 안게 된다.

성장 제로 혹은 부정적 시나리오는 항상 정부가 확장될 때 민간기업이 위축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이탈리아 스페인 등 다른 유로존 국가에서 이미 체험했다.

하지만 그들 국가들은 개혁을 통해 회복을 추진하고 있지만 프랑스는 어떠한 노력도 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프랑스가 경쟁력 약화로 곧 재정위기를 맞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투자자들과 유로존의 낙관론자들은 프랑스에 의해 촉발된 위험을 직시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