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택시법 거부권 행사’ 택시업계 ‘운행 중지’...버스업계 ‘환영’

공유
0

‘택시법 거부권 행사’ 택시업계 ‘운행 중지’...버스업계 ‘환영’

[글로벌이코노믹=조상은기자]정부의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정하는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촉진법’(일명 택시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에 대해 택시업계와 버스업계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우선 그동안 택시법 개정안을 통과를 강하게 요구해 온 택시업계는 이번 정부 조치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전국 25만대 택시 서울상경투쟁과 함께 운행 중지 등 총 파업 투쟁을 천명했다.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관계자는 “이미 정부에서 거부권을 했을 때 4개 택시 단체로 구성된 전국대표자회의에서 25만대 택시의 서울상경투쟁과 운행 중지를 결정한 바 있다”면서 “실무단회의와 대표자회의에서 구체적 방법이 결정되는 대로 총 파업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택시업계 4대 단체는 정부의 택시법 거부권 행사와 관련 실무단 회의를 긴급 소지해 향후 대책 등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택시법 개정안에 대해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혀 온 버스업계는 정부의 거부권 행사를 환영하고 있다.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관계자는 “그동안 택시법에 대해 무리한 것이라며 반대했고 정부에 대해서도 택시에 맞는 사업 발전법을 제정하기를 요구해 왔다”고 말한 뒤 “정부가 버스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어 거부권을 행사한 것은 다행으로 여기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 국회에서 택시법 개정안에 대해 재의하기보다 대체입법을 통해 택시 발전을 도모하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