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해수부 부활, 국토부 대규모 인사이동 가시화

공유
0

해수부 부활, 국토부 대규모 인사이동 가시화

양 부처, 출신 대비 TO 안 맞아,대규모 인사이동 불가피

[글로벌이코노믹=김병화기자]해수부 부활을 앞둔 국토해양부가 대규모 인사이동을 단행할 전망이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로 분리되는 국토해양부 공무원들은 고향을 찾아 떠날 준비에 한창이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 국교부는 사람이 많은데 자리가 적고, 해수부는 사람이 적은데 자리가 많아 전체적인 인사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는 대규모 인사이동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한 관계자는 “건교부와 해수부 출신을 현원이라고 봤을 때, 현재 양 부처 출신 대비 TO는 균형이 맞지 않는 것이 사실”이라며 “우선적으로 희망자를 받겠지만 이후에는 부서별로 강제로 할당을 해서 나눌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가장 애가 타는 이들은 건교부 출신 중견 공무원들이다. 친정에 남고 싶은 마음이야 굴뚝같지만 상당수는 해수부로 넘어가야만 하는 안타까운 상황에 한숨만 내쉬고 있다.

건교부 출신 한 공무원은 “만약 건교부 출신이 해수부로 가게 된다면 해수부 출신들의 등살에 치여 소외될 수밖에 없다”면서 “진급은 진급대로 늦어질 것이고, 외톨이로 전락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하위직 공무원들도 국교부와 해수부 각각 호불호가 갈리고 있어 선택이 쉽지 않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 한 직원은 “국교부는 부처의 규모가 커 다양한 실무경험을 쌓으며 다각도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지만 한동안 인사적체에 시달릴 전망이고, 해수부는 선택의 폭은 넓지 못하지만 공통부서도 많이 생기고 여유가 있어 승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일련의 분위기 속에서 인사밸런스를 적절히 맞추지 못해 자칫 조직이 와해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해수부 출신 한 공무원은 “예전 해양수산부가 쪼개져 국토부와 농림부로 흡수될 때 국토부로 온 공무원들은 농림부로 간 공무원들보다 1년에서 1년 반 정도 승진이 늦어졌던 것이 사실”이라며 “또다시 그런 식으로 진행된다면 공무원들의 불만이 고조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장래추이까지 꼼꼼히 분석해 양부처의 인원수를 적절히 할당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