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토교통부, 차기 차관은 '내부' 인사 유력!

공유
0

국토교통부, 차기 차관은 '내부' 인사 유력!

국토부 고위 간부 5~6명 차기 차관 후보로 거론돼…

▲사진은정부세종청사전경.
▲사진은정부세종청사전경.
[글로벌이코노믹=김병화기자]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외부 인사인 서승환 교수가 내정됨에 따라 차관은 내부에서 발탁될 가능성이 커졌다.

서승환 내정자가 주택·부동산 분야에 정통한 경제학자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행정경험이 부족해 광범위한 국토부 업무를 소화하는데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
이에 따라 차기 차관은 실무형으로 국토부 내부에서 발탁해 장관을 보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토부 한 관계자는 “장관에게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채워 줘야 하는 것이 차관의 첫번째 임무”라며 “경험 많은 국토부 내부 인물이 차관으로 인선된다면 장관이 빠르게 업무를 파악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현재 국토교통부 차기 1차관 후보로는 박상우 주택토지실장, 김경식 건설수자원정책실장, 박기풍 기획조정실장 등이 거론되고 있고, 여기에 최근 정당으로 파견을 나가 있는 K전문위원까지 가세해 치열한 경합이 펼쳐질 전망이다.

국토부 한 고위 간부는 “일단 내부에서는 부산 출신인 박상우 실장이 평도 가장 좋고 유력할 것으로 꼽히지만, 대구 출신인 김경식 실장도 청와대 경험을 비롯해 실력이 출중해 만만치 않다”며 “총괄업무 경험을 앞세운 박기풍 실장 또한 유일하게 PK(부산·경남) 출신이 아닌 제주 출신으로서 결코 무시할 수 없다”고 귀띔했다.

이어 그는 “K전문위원도 여론이 좋다”며 “도시전문가로서 산적해 있는 주택·도시 문제들을 해결할 카드로 꼽히며, 서 내정자와도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교통 분야를 관장할 2차관 후보로는 여형구 항공정책실장과 김한영 교통정책실장이 진검승부를 펼치고 있는 가운데 여형구 실장 쪽으로 무게추가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한 관계자는 “최근 택시법, KTX경쟁체제 도입 등 논란이 붉어짐에 따라 김한영 교통정책실장에 대한 여론이 좋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