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좌초 위기 용산개발, 해법 없나?

공유
0

좌초 위기 용산개발, 해법 없나?

좌초되면 후폭풍 거세, 정권 차원에서 검토돼야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김영삼기자]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불리는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이 좌초 위기에 빠졌다.

사업성도 없는데다 코레일과 민간출자사 간의 자금조달안도 여전히 진척이 없어 딜레마에 빠졌기 때문.
여기에 서울시는 물론이고 정부마저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표명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민간에 투자한 사업을 정부가 관여할 필요가 없다”며 “사업성이 없어 적자가 뻔한 사업에 정부가 투자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25일 밝혔다.

총 31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알려진 용산개발사업은 당초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가 다음달 12일 돌아오는 59억원, 27일 돌아오는 231억원의 이자를 막지 못하면 부도를 맞게 되지만 민사소송에 승소해 거기서 얻은 승소금으로 운영자금을 쓸수 있게돼 일단 한숨을 돌린 상태다.

이와관련 용산역세권개발 관계자는 “용산사업부지를 무단으로 점유한 사건과 관련한 민사소송으로 우정사업본부로부터 내달 4~5일께 우선 257억원을 수령하기로 했다”며 “이에 3월 12일로 만기가 도래하는 59억원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 이자와 119억원의 이자까지 지급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 용산역세권 사업과 관련 시행사 측은 새정부가 출범과 함께 용산역세권사업의 정상화방안이 논의되길 바라는 입장이다.

이와관련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새누리당 관계자는 “국회 상임위에서 거론된다면 모르겠지만 아직까지 새로 출범하는 정부에서 특별히 논의된 바가 없다”며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의 주관 아래 코레일과 서울시, 사업자가 참여하는 협의자리는 마련되겠지만 민자사업인 만큼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반해 코레일은 관계자는 “코레일에서 이 사업을 포기한다고 내부적으로 방침을 정한 것이 없다”며 “다만 청산자금을 담보로한 자금발행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2500억원 상당의 전환사채 발행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전환사채 발행으로 자금이 확보되면 용산개발 사업을 진행해 나간다는 것이 코레일측의 설명이다.

하지만 문제는 민간 투자 자금의 확보가 가능하겠냐는 것이다. 롯데관광개발이 영입한 AMC의 박해춘 대표이사는 해외에서 자금을 끌어오겠다고 자신했지만 그동안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상태다.

여기에 서울시 역시 인, 허가 외에는 민자사업인만큼 SH공사 490억원 이외에는 추가 자금투자를 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만일 용산개발사업이 중단된다면 그 피해는 주민들에게 돌아갈 것이 뻔한 상태다. 아직도 지역민들은 보상 문제가 진행되지 않다보니 집회를 연일 이어가고 있다.

무엇보다 사업이 중지될 경우 롯데관광개발과 투자금을 댄 국민연금, 미래에셋, 우리은행, SH공사, GS건설, 현대산업개발 등 투자자들의 돈도 허공에 날라 갈 것으로 보인다.

이에 개발에 들어간 4조원, 이중 매몰비용만 약 9700억여원은 용산개발사업은 이제 박근혜 정부로 공이 넘어가게 됐다.

이에대해 부동산 전문가는 “민간 자본이 안들어오면 결국 공공개발 사업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현 부동산 경기 침체 상황에서 용산개발사업이 좌초될 경우 새로 출범한 정부에 큰 부담을 줄수 있는 만큼 정권 차원에서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