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토부, 공동물류사업 지원 본격 실시

공유
0

국토부, 공동물류사업 지원 본격 실시

사업비의 50%까지 최고 2억원 지원

[글로벌이코노믹=김병화기자] 공동물류 활성화를 위해 국토부가 앞장섰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2013년도 공동물류 공공지원사업(7억원)을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공동물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금년부터 지자체(기초, 광역)의 공동물류사업에 따른 비용의 50%이내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지원분야는 지자체가 추진하는 도심지 공동물류사업, 물류사각지대 공동물류사업, 창의제안 공동물류사업으로 사업비용의 50%이내로 최고 2억원까지 지원한다.

지원범위는 공동물류 컨설팅사업과 물류관련 시설, 장비, 정보시스템 등 인프라를 구축하거나 시설을 개선하는 시행사업을 포함하며 단년도사업이나 계속사업(2년이상)으로 제안이 가능하다.

다만, 2년이상인 계속사업의 경우에는 매년 성과평가를 거쳐 계속 지원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에 한해 차기년도에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공동물류란 물류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물류관련 시설, 장비, 인력, 정보망 등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물류비 절감(11.2%)과 더불어 교통체증 완화, CO2 배출 감소 등에 효과적인 대표적인 친환경 녹색물류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공동물류가 활발한 일본이나 유럽 등 선진국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공동물류 효과를 불신하거나 기업비밀 유출을 우려한 폐쇄적인 기업경영으로 인해 공동물류 이용률이 매우 저조(5.2%)한 상황으로 물류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운영하게 됐다.
신청접수 마감 이후에는 서류심사(70%), 현장심사(30%), 운영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4월 1일이후 최종 선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본 사업에 참여하여 공동물류 성공모델 발굴과 확산에 앞장서서 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