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레일, "용산개발 자본금 5조로 늘려줘"

공유
0

코레일, "용산개발 자본금 5조로 늘려줘"

드림허브 자본금 증자 협약 변경안 제시… 삼성물산 재영입도 추진

[글로벌이코노믹=김병화기자]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사업 시행 최대 주주 코레일이 마지막 카드를 뽑았다.

코레일은 26일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의 자본금을 5조원으로 늘리는 협약 변경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협약 변경안의 골자는 '기득권 포기 등 사업협약서 변경'을 전제로 수권자본금을 현재 1조원에서 5조원으로 증액하는 것. 수권자본금은 자본금의 최대 한도다.

코레일은 토지매각 미수금 5조3000억원(이자 제외) 가운데 2조6000억원을 자본금으로 전환하고 민간 출자사에게 코레일이 선매입한 랜드마크 빌딩 시공비 1조40000억원을 부담하도록 요구할 방침이다.

또한 코레일은 증자에 참여한 민간 출자사에게 개발 사업권을 맡기고 코레일은 자금관리 등 사업관리만 수행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관리, 전문건설사가 책임개발하는 방식이다.

이와 관련해 코레일 한 관계자는 "자본금 증액이 이뤄지면 취약한 자본구조가 개선되는 것은 물론 토지대금 관련 이자가 줄어 사업비가 절감되는 효과도 있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이어 "제안이 받아들여져 코레일 이사회 승인을 얻을 경우 정부와 협의를 거쳐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 정상화 조치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코레일은 용산사업 골격은 민간 PF이기 때문에 코레일이 사업 지분 51%를 확보해 공영개발적 성격을 갖게 된다고 할지라도 정부에게 별도 재정 지원을 받을 수도, 요구할 수도 없다고 못을 박았다.
이에 대해 용산사업 자산관리회사인 용산역세권개발 측은 "증자시 지분구조가 변경되는데 금융사 지분 유지 조건 등 기존 약정을 충족시킬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코레일이 해당 자료에서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자인 삼성물산에게 시공비 1조4000억원을 출자전환을 요구하겠다고 했다"면서 삼성물산과 합의된 내용인지 확인 중이라고 전했다.

용산역세권개발 한 관계자는 "증자를 위해서는 PFV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야 하는데 이는 이사진 전원 동의가 필요하다"이라면서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상황에서 가능할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또 "코레일이 내놓겠다는 자금은 코레일이 받을 돈으로 있지 않은 돈이지만 민간 출자사들은 실제 내놔야 하는 돈"이라면서 "출자여력이 있는 민간 출자사가 없는 상황에서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코레일 제안이 실현되면 코레일이 57%를 가진 대주주가 되고 삼성물산은 31%로 2대주주가 된다.

코레일 관계자는 "민간 투자자들이 사업성공을 위해 모든 기득권를 내려놔야 한다"면서 "삼성물산에는 의사를 타진해놓은 상태로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