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H공사,원가 절감위해 총력

공유
0

SH공사,원가 절감위해 총력

원가 절감을 통한 경영 혁신 방안' 수립 및 추진

[글로벌이코노믹=김영삼기자]SH공사가 원가 절감을 통한 경영 혁신 방안' 을 추진하기로 했다.

SH공사는 지상 주차장 비중이 확대와 함께 잦은 설계 변경을 막기 위한 상한제를 도입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방안에 따르면 공사가 건설하려는 새 아파트에는 전체 주차장 면적의 15% 이상을 지상에 만들 계획이다.

지하주차장은 안전성을 비롯한 건축물 품질을 고려해 건설해야 하기 때문에 공사비가 많이 드는만큼 지상으로 분산하면 원가가 절감된다는 것이 공사측의 설명이다.

공사는 또한 아파트 공사기간도 최소 15일에서 1개월 이상까지 줄일 계획이다. 공사의 아파트 공사 기간은 민간 건설사 대비 15일~1개월 길었다.

이에대해 공사 관계자는 "표준공사기간이 LH 등보다 1개월 정도가 길다"면서 "원래 민원에 대처하는 시간과 혹한·혹서기 등을 고려해 다소 기간을 길게 잡았지만 그동안 콘크리트 양생 기술 등 각종 공법이 개선돼 줄여도 무방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 설계변경에 따른 계약금 증액을 줄이기 위해 설계변경률 상한제를 도입하고 설계변경 때는 심사위원회를 통해 엄격하게 심사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공사는 현재 약 10%인 건축계획 후 설계변경 비율을 7%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공사 관계자 관계자는 "심사위원회에는 기술자뿐만 아니라 원가관리, 자금담당 부서 등 다양한 부서장들이 참여하도록 개선할 방침"이라며 "이와함께 100만원 이상 금품·향응을 수수하거나 하도급과 자재 선정을 청탁한 직원은 바로 퇴출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 도입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