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행정부처로 전락한 국토부…이공계 기피현상 ‘심각’

공유
0

행정부처로 전락한 국토부…이공계 기피현상 ‘심각’

주택토지실장·건설수자원실장·기획조정실장 등 요직 모두 행정직 포진

[글로벌이코노믹=김병화기자] 국토부 기술직 공무원들 사이에서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자타공인 기술부처인 국토해양부가 언제부터인가 행정부처로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국토부 장·차관을 비롯해 국장급 이상 고위직 공무원 대다수는 행정직이다.
주택토지실장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기술직이 해본 적이 없고, 건설수자원정책실장, 기획조정실장 등 요직이란 요직은 모두 행정직이 포진하고 있다. 심지어 일선에서 수많은 사업을 진두지휘해야할 지방청장 조차 어느새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을 제외한 모든 자리가 행정직 차지가 돼버렸다.

이에 대해 국토부 한 관계자는 “국토부는 엄연히 기술부처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부적으로는 이공계 기피현상이 만연하고, 기술직 공무원들은 발붙일 곳이 없어 가슴앓이만 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국토부 현실”이라고 성토했다.

이는 비단 최근에 들어 나타난 기이한 현상이 아니다. 건설부와 교통부 통합 이후 20여 년간 줄곧 기술직의 홀대가 지적되고 있지만, 오히려 정도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기술직 몫의 1급 건설수자원정책실장을 비롯해 도로국장 등 기술직들이 맡아왔던 요직은 이제 모두 행정직으로 채워졌다.

국토부 내에서는 차라리 이참에 국토부의 기술직과 그들이 맡고 있는 업무를 미래창조과학기술부로 이관하자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한 기술직 공무원은 “더욱 안타까운 것은 젊은 기술직 공무원들이 ‘희망이 없다’며 자포자기하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결코 기술직들의 능력을 사장시켜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기술부처에서 기술직들이 발붙일 곳 없는 웃지도 못할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변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술부처라면 기술부처답게 기술을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줘야 한다는 것.

이에 따라 일각에선 2명의 차관 중 1명은 기술직을 임명하자는 등 구체적인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국토부 한 고위직 간부는 “기술부처인 국토부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장관이 행정직이라면 차관은 기술직, 차관이 기술직이라면 국장은 행정직 등 조직의 균형을 맞춰줄 필요가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그동안 이공계 우대 의지를 보여 온 만큼 국토부 기술직 공무원들의 간절한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