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야당, '경찰 자료삭제' 진상규명과 처벌 촉구

공유
0

야당, '경찰 자료삭제' 진상규명과 처벌 촉구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야당이 27일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수사와 관련, 서울경찰청 간부가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 관련 자료를 삭제한 데 대해 '워터게이트 사건'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검찰에는 진상규명과 처벌을 촉구했다.

민주당 신경민 최고위원은 이날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서울경찰청 안에서도 백주대낮에, 검찰의 수사직전에 벌어진 공공연한 워터게이트 사건"이라며 "채동욱 검찰, 지켜보겠다. 경찰이 과연 국기문란을 했는지, 누구의 하수인으로 일을 했는지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자료 삭제 방법과 관련, "하드디스크를 꺼내서 삭제하는 '디가우징'을 쓰지 못하고 쉽게 다운받을 수 있는 '안티 포렌식' 방식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지웠다"며 "얼마나 급했으면, 누군가 급하게 지시를 내리지 않았으면 사이버수사대의 간부라는 사람이 이렇게 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채동욱 검찰의 의지와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사건"이라며 "MB수호대로 활약했던 한상대 검찰이 민간인 사찰에서 디가우징 수법으로 지웠던 것을 밝혀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국정원선거개입진상조사위원회도 보도자료에서 "이번 증거인멸 사건은 경감 한사람의 판단과 결정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는 것이 두려운 경찰 수뇌부, 국정원, 청와대 등 배후세력의 지시는 물론 압박과 회유가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에 "더 이상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의 구속수사를 미루지 말고 즉각 구속해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증거인멸이 어떤 회유를 통해 누구의 지시를 받아 이행됐는지 배후세력을 철저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같은 당 김관영 수석대변인도 "이번 사건은 지난해 국민에게 큰 충격을 안겼던 총리실 공직지원윤리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의 데칼코마니(복사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불법사찰 증거인멸 사건 때도 직원의 단독 범행이라고 했다가 나중에 전모가 드러난 바 있다. 국민의 수준을 너무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며 경찰을 공격했다.
진보정의당 이정미 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서울경찰청이 국정원의 댓글 수사기록을 반복적으로 삭제했다"며 "국정원의 국기문란행위, 민주주의 파괴에 이어, 수사가 진행될수록 모든 권력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불법과 부정에 개입되고 있었음이 드러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국정원의 외압설이 진실로 드러나고 있는 만큼 더 이상 머뭇거려서는 안 된다"며 "관련자 전원의 철저한 문책은 물론, 이번 사건에 개입돼 있는 윗선의 실체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아울러 국정조사를 통해 국정원 존폐문제를 정치권에서 진지하게 다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논평을 자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상민 의원은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와 통화에서 "국정원 수사 기록을 반복해서 삭제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런 부분들 때문에 정치권이나 사법부가 의심받는 것 아니겠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행위에 대해서는 아주 철저하게 조사를 해서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 소환조사할 때 한줌의 의혹 없이 처리돼야 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