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당국, 국내 외환시장 환율조작 의혹 조사 착수

공유
0

금융당국, 국내 외환시장 환율조작 의혹 조사 착수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금융당국이 주요 글로벌투자은행(IB)의 일부 딜러들이 환율을 조작해왔다는 의혹 보도와 관련해 국내 외환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국제 금융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는 영국과 달리 국내 외환 시장에서 환율 조작이 일어날 가능성은 전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씨티그룹, UBS 등 외환 조작 의혹이 제기된 글로벌 IB 한국지점과 외환 딜러 등을 대상으로 현황 파악에 나섰다.

국내 외환시장에서도 이런 조작이 있었는지에 대한 모니터링의 일환이다.

외국 언론은 글로벌 IB의 일부 딜러가 1994년 도입돼 전 세계 금융시장을 좌지우지하는 WM/로이터 환율 시스템의 기술적 단점을 이용해 환율을 조작, 막대한 이득을 챙겼다고 보도했다.

외환시장 환율은 WM/로이터 환율로 60초에서 2분 사이에 이뤄지는 실제 거래를 기준으로 정해지는데 일부 딜러가 그 시간에 집중적으로 매매해 환율을 인위적으로 변동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금융 시장의 경우 달러나 엔의 환율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환율 조작이 있었다면 원화에도 적지 않은 여파를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이번 의혹은 미국의 경기 부양 축소 우려로 아시아증시가 동반 폭락하면서 국내 외환 시장에 불안감을 더하고 있는 상황에 나와서 금융 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관련 보도를 접하고 어떻게 해서 이런 것이 가능한지 알아보는 작업을 하고 있다"면서 "사실일 경우 국내 금융 시장에 일부 유동성 문제를 초래했을 수 있으나 큰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기재부는 국내 외환 시장의 경우 환율 조작이 원천적으로 차단돼 있다는 입장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영국은 리보 금리와 마찬가지로 환율을 고시하도록 돼 있으나 한국은 환율이 시장에서 실시간으로 거래되는 숫자이고 오후 3시에 종가가 고시되면 다음날 아침에 그 가격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조작이 개입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영국에서 환율 조작이 일어났다면 중개회사가 시스템을 바꿔서 하는 것인데 한국과는 관계없다"고 덧붙였다.

외환 딜러들도 비슷한 입장이다. 한국은 영국처럼 1시간에 한 번만 환율을 고시하는 시스템이 아닌데다 환율이 결정될 때 호가를 반영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 외환시장 참가자는 "한국 시장에서는 호가가 아니라 딜러들이 실시간으로 체결 가능한 가장 좋은 가격이 시스템에 뜨고 그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된다"며 "잠시 특정 가격을 부르는 것만으로는 원하는 환율을 만들어낼 수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