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중수 총재 “각국 정책불확실성이 시장 불안 야기”

공유
0

김중수 총재 “각국 정책불확실성이 시장 불안 야기”

[글로벌이코노믹=오세은기자]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각국 정책의 불확실성이 시장 불안을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총재는 14일 서울 남대문로 한은 본관에서 열린 시중은행장들과의 '금융협의회'에서 "최근 시장 불확실성과 동시에 정책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 "미국의 양적완화 조기축소 가능성과 일본의 아베노믹스 성패 여부 등 각국 정책의 불확실성이 시장 불안을 낳고 있다"고 우려했다.
최근 금융시장은 미국의 양적완화 출구전략 우려와 일본 아베노믹스에 대한 실망감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크게 요동쳤다. 미국의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지난달 1일 1.63%로 저점을 찍고 이달 11일 2.29%까지 치솟았다. 일본의 닛케이 평균주가도 13일 6.35% 폭락했다.

김 총재는 "생각도 못할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한 달 전에는 아베노믹스에 엔저 현상이 굉장히 갈 것이라고 했겠지만, 현재 달러 당 95엔 수준으로 하락하고 닛케이 지수도 1만2000선까지 내렸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에 시장금리가 상승하면 은행이 보유 채권에 대한 평가손실을 입고 앞으로 글로벌 금융규제에 따른 자본충당금을 쌓는데도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 총재는 최근 한은이 내놓은 중소기업 대출 제도인 총액한도대출에 시중은행이 적극 협조해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했다.

이날 회의엔 이순우 우리은행장, 서진원 신한은행장, 신충식 농협은행장, 조준희 기업은행장, 김종준 하나은행장, 홍기택 산업은행장, 윤용로 외환은행장, 하영구 씨티은행장, 리처드 힐 SC은행장, 김용환 수출입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김 총재는 시중은행장들과 선진국의 출구전략이 시행됐을 때 국내 은행에 미치는 영향, 시중은행 대출 동향, 은행권 창조금융 추진 현황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