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토부, 코레일 사장 선임 압력 행사 의혹

공유
0

국토부, 코레일 사장 선임 압력 행사 의혹

[글로벌이코노믹=김정일 기자]국토교통부 고위 관계자가 코레일 신임 사장 선출을 위한 임원추원위원들에게 특정 인사를 밀어달라고 압력을 가한 의혹이 제기됐다.

KTX 민영화 저지와 철도공공성강화를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는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은 불법적 철도공사 민영화 사장 선임을 강요한 관련자를 조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언론보도에 따르면 국토부 고위 관계자는 임원추천위원들에게 공모에 지원한 정일영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을 도와 달라고 압력을 행사했다"며 "이는 '민영화 사장'을 임명하기 위해 관료들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심각한 인사 부정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임원추천위원회는 법률상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하도록 권한이 보장돼 있지만 국토부 관료들은 이를 무시하고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며 "박 대통령은 대선 당시 공약한 '철도민영화는 없다'는 약속을 관료들이 뒤에서 흔든 것인지, 청와대가 직접 개입한 것인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사장 공모 절차는 이미 공정성과 객관성을 잃었다""새로운 공모절차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참여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YMCA전국연맹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코레일 사장 선임절차를 전면 무효화 하고 재공모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는 전직관료들을 산하기관에 낙하산으로 보내 장악하는 대표적인 부서"라며 "국토부는 인사 개입을 통해 코레일 사장후보에 정일영 등 국토부 관료출신을 후보자에 포함시켰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철도민영화정책을 폐기하고 낙하산 인사 배제를 정면으로 뒤집은 국토부 관계자를 즉각 해임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