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증설공사 놓고 SK 對 인천서구청 대격돌 예고

공유
0

증설공사 놓고 SK 對 인천서구청 대격돌 예고

SK인천석화, 구청 공사중단 조치에 '강한 유감'

-지역사회상생방안 마련, '부당한 행정조치시 모든 수단 동원' 엄포


[글로벌이코노믹=허경태기자] SK인천석유화학이 최근 인천 서구청의 공사 전면 중단 등의 조치 예고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며 위법성이 없다고 항변했다. 인천석화가 예상 외로 강하게 반발하면서 향후 인천 서구청의 조치 방향에 따라 대형 소송전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보인다.

SK인천석유화학은 7일 보도자료를 통해“인천 서구청이 인천시의 특정감사 지적사항을 바탕으로 위법사항을 확인·점검한 후 공사 전면 중단 등 필요한 행정조치를 진행하겠다고 발표한 바, 당사는 깊은 우려와 함께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SK인천석유화학 측은 자료 서두에서 "1조6천억이란 거액을 투자, 지속 가능한 기업경영과 인천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됐으며 올 4월경 시운전 후 정상가동시 인천의 대표 향토기업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위법성 지적에 대해 "지난해 12월31일부터 올해 1월2일까지 자체적으로 관련 공사를 중단하고 최종 현장 점검을 한 결과 인허가 과정이나 시공과정에서 공사중지 처분에 해당할 만한 중대 하자가 없음을 다시 한 번 확인했"고 주장했다.

또한 "당사 및 관련 협력업체는 인천시의 특정감사로 인해, 단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공사들이 다수 지연되어 이미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으며 기업 이미지 또한 심각하게 손상 받았다"며 "서구청은 공정하고 신속하게 점검을 진행하여 더 이상의 기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추가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지속 보완할 것이나, 만에 하나 서구청이 공사 중지 등 부당한 행정조치를 내릴 경우 법이 정한 모든 구제 수단을 동원해 정당성을 입증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주민과의 상생협력에 대해서는 "인천시가 권고한 주민협의체를 성실하게 준비해 왔으며 조만간 서구청과 협의체 구성을 완료하고 본격 협의를 진행하고자 한다"며 "협의체에서는 인천시 검증단이 제안한 안전/환경/미관 등 관련 보완 및 점검 방안은 물론, 인근 지역사회와의 협력방안이 협의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서구청 관계자는 "인천석화가 어떤 보도자료를 내던 구청은 위법한 부분에 대한 지적을 계속 할 것이며 시의 권고대로 공장 증설 공사 중단을 SK 인천석유화학에 명령할 계획"이라고 밝혀 대기업과 행정기관의 충돌이 예고되고 있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달 5일 공장 증설 인·허가 기관인 서구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공작물 무단축조, 제조시설 면적 신고 누락 등 SK인천석유화학의 위법 행위와 공장 증설 편법 승인, 사후 관리 소홀 등 서구의 잘못을 지적했다.

인천시는 감사 결과를 토대로 공장 증설 중단을 명령하라고 서구에 지난달 18일 통보한바 있다. 이에 서구청은 기자회견을 열고 현장 시설물에 대한 안전조치 등 시행 후 공사를 전면 중단하고 시 감사에서 지적된 위법사항을 없애도록 SK 측에 통보할 것이라고 공표했다.

SK인천석유화학은 파라자일렌(PX) 생산공장을 올초부터 증설 중이다. 공장 인근 주민들은 SK인천석유화학이 환경영향평가 재협의 등 필요한 절차를 밟지 않고 공장을 증설, 환경적인 유해성이 우려된다며 공사에 반대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