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엘리베이터 노조 "쉰들러 부당 인수 시도"

공유
0

현대엘리베이터 노조 "쉰들러 부당 인수 시도"

무분별한 소송 등 좌시하지 않을 것

[글로벌이코노믹=이성규기자] 현대엘리베이터 노동조합(위원장 권순평, 이하 현대엘리베이터 노조)이 쉰들러 홀딩아게(이하 쉰들러)의 부당경영 개입 및 인수시도에 대해 규탄하고 나섰다.

현대엘리베이터 노조는 8일 오전 경기도 이천에 있는 현대엘리베이터 본사 대강당에서 '쉰들러의 생존권 위협 규탄대회'를 열고 다국적 기업 쉰들러의 부당한 인수합병 시도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현대엘리베이터 노조측은 ""쉰들러가 이사회의사록 열람, 회계장부 열람, 신주발행금지 등의 각종 소송을 통해 기업 경영상의 압박을 가했다"며 "장부열람사건은 세 차례 모두 기각됐으며 지난해 3월 유상증자 때 제기한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마저 법적으로 문제없음이 인정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또 다시 쉰들러 측은 지난달 19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유상증자에 대해 "법원에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성명서를 통해 "다국적 승강기 제조사들은 시장 확보 후 국내 연구개발 시설을 없애는 것은 물론 생산 공장마저도 폐쇄해 수많은 노동자가 직장을 잃었고, 값싼 제품을 수입해 물량 공세를 펼치며 토종 승강기 업체를 고사시켰다"며 "쉰들러는 부당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시도와 한국 승강기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권순평 현대엘리베이터 노조위원장은 "쉰들러는 2003년 중앙엘리베이터 인수 후 연구개발 기능을 축소 시키고 생산 공장을 물류 창고로 전환해 시장 점유율 5%대의 회사를 2%대로 추락시킨 전례가 있다"며 "쉰들러가 국내 1위의 시장 점유율과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현대엘리베이터를 집어삼킬 경우 국내 승강기 시장과 원천 기술은 모두 잠식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연간 3조원, 세계 3위 규모인 국내 엘리베이터 시장에 남아있는 유일한 토종 승강기 기업이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해 7년 연속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했다.

권 위원장은 "현대엘리베이터 노조는 쉰들러의 무분별한 소송 제기 등 부당한 인수 시도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조합원은 향후 쉰들러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부당한 시도가 계속될 경우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