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창극 후보자, "위안부 발언, 상처받은 분께 사과"

공유
0

문창극 후보자, "위안부 발언, 상처받은 분께 사과"

"공직 맡으면 역할과 몸가짐 할 것"

[글로벌이코노믹=김정일 기자]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는 15일 자신의 위안부 발언 논란과 관련 "본의와 다르게 상처를 받으신 분이 계시다는 것을 알았다"며 "그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문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준비단 사무실이 있는 서울 정부청사 창성동 별관 사무실 앞에서 "위안부는 분명 반인륜적 범죄행위"라며 "(우리 힘으로 위안부 할머니들을 감쌀 수 있어 일본으로부터 사과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취지의 발언은) 위안부 문제는 일본이 진정한 사과를 먼저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라고 해명하면 이같이 사과했다.
그러면서 "누구보다 더 참담하게 여기고 분개하고 있다"며 "(2005년 칼럼은) 일본이 진정한 사과로 우리 마음을 풀 수 있는데 그러면 양국이 같이 나갈 수 있을텐데 하는 안타까움에서 쓴 글로 진정한 사과가 전제되지 않고 금전적 내용만 한 당시 협상을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일본 식민지배와 남북분단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교회 내 발언과 관련해서는 "일반 역사인식이 아니라 교회 안에서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들과 나눈 역사의 종교적 인식"이라며 "우리 민족에게는 시련과 함께 늘 기회가 있었다는 취지의 강연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식민지배와 분단이라는 시련을 통해 우리 민족이 더 강해졌고 그 시련을 통해 우리는 해방을 맞았으며 공산주의를 극복했기 때문"이라며 "지금 우리 앞에 놓인 가장 큰 명제는 조국통일로, 통일도 이뤄질 것이라 믿기에 이 분단의 상황도 아프지만 견딜 수밖에 없다는 취지의 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선 민족이 게으르다'는 말은 제 이야기가 아니라 1894년 영국 왕립지리학회 회원인 비숍 여사의 기행문 '조선과 그 이웃나라'에 나온다"며 "당시 조선의 위정자들과 양반들의 행태와 처신을 지적한 것이고 백성 수탈에만 열을 올렸던 당시 위정자들 때문에 나라를 잃게 된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 후보자가 국회 임명동의안 및 인사청문요청서 제출, 박근혜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하루 앞두고 과거 발언과 칼럼을 해명, 사과하고 나선 것은 논란 확산에도 불구하고 사퇴하지 않고 청문회에 임하겠다는 정면돌파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문 후보자는 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칼럼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문 후보자는 "김대중 전 대통령 관련 칼럼은 시중에 회자된 비자금 문제나 해외재산 도피 의혹에 대한 것"이라며 "당시 김 전 대통령의 병세가 위중한 상황이어서 가족들과 그분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께 몹시 서운한 감정을 갖게 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칼럼도 전직 대통령인 국가 원로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한 것은 행동으로는 적절하지 못했다는 것을 언론인으로서 지적한 것"이라며 "유족과 지인들에게 불편한 감정을 갖게 해드렸다면 송구스럽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것들은 모두 언론인 시절 언론인으로서 한 일"이라며 "공직을 맡게 된다면 그에 맞는 역할과 몸가짐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저의 진심을 여러분들께서 알아주시기 간절히 바라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