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기농 원산물 원조…'풀무원식품' 평균 급여 3000만원선

공유
1

유기농 원산물 원조…'풀무원식품' 평균 급여 3000만원선

[위대한 직장 찾기(90)] 풀무원그룹

원혜영 의원 부친 원경선 옹의 생명존중 정신 계승


친환경 이미지는 높지만 자기계발 가능성은 낮아


풀무원그룹(이하 풀무원)은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의 원혜영 국회의원이 풀무원농장을 경영해온 부친 원경선씨의 농산물을 판매하기 위해 1981년 서울 압구정동에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직판장을 개설하면서 역사가 시작됐다. 1982년 풀무원효소식품 설립, 1984년 남승우 현 풀무원회장 영입을 통한 공동경영 및 풀무원식품으로 상호변경, 법인전환을 했다.
▲세계물의날(3월22일)을앞두고풀무원샘물이지난3월18일서울종로구세종로에서'물,미래를위한선물'이라는주제로사진행사를열고있다.
▲세계물의날(3월22일)을앞두고풀무원샘물이지난3월18일서울종로구세종로에서'물,미래를위한선물'이라는주제로사진행사를열고있다.
풀무원식품의 창업자인 원혜영 의원이 1993년 정계에 입문하면서 남승우 회장체제로 전환됐다. 1995년 ㈜풀무원으로의 상호변경, 2003년 10개 계열사로의 분사, 2004년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했다. 풀무원은 원혜영 의원의 부친 원경선씨가 운영한 풀무원농장의 이웃사랑, 생명존중의 정신을 계승해 유기농제품을 제조판매하는 식품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국내외 37개 계열사평가대상 기업


풀무원은 국내 26, 해외 11, 37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으며, 주요 계열사는 지주회사, 제조, 유통/물류/외식, 부동산/서비스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풀무원그룹의주요계열사와평가대상
▲풀무원그룹의주요계열사와평가대상
지주회사부문 계열사에는 풀무원, 풀무원아이씨가 있다. 풀무원은 1984년 설립한 풀무원효소식품을 모태로 하고 있으며, 같은 해 풀무원식품으로 상호가 변경됐다. 1995풀무원으로 상호를 변경했으며, 2003년 물적 분할을 통해 10개의 자회사를 신설했다. 2004년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으며, 2008년 식품사업부문을 분할해 풀무원을 설립하고, 기존법인은 풀무원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했다. 현재 상호 풀무원은 2014년 풀무원홀딩스에서 변경됐으며, 투자 및 경영컨설팅을 하는 비금융지주회사이다. 풀무원아이씨역시 비금융지주회사로 2008년 흡수 합병에 의해 사라진 풀무원건강식품의 매장판매사업을 분할해 설립했다.

제조부문 계열사에는 신선나또, 풀무원식품, 풀무원기분, 피피이씨춘천, 피피이씨의령, 피피이씨음성냉면, 피피이씨음성나물, 피티에이 등이 있다. 신선나또는 나또의 연구 개발, 생산판매를 위해 2005년 풀무원생활건강과 일본 아사이마쯔가 5:5로 자본금 10억원을 출자해 설립한 회사다. 풀무원식품은 기존 풀무원의 식품사업부문을 분할해 2008풀무원으로 신설되었다가 2010년 현재 상호가 됐다. 2011년 네덜란드 기업의 투자를 받아 외국인 투자기업으로 등록됐으며, 포장두부 및 각종식료품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기업의 매출규모·이익 등을 고려해 풀무원식품을 평가했다.

유통/물류/외식부문 계열사는 그린익스프레스파크, 엑소후레쉬물류, 올가홀푸드, 에이서비스, 이씨엠디, 푸드머스,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더스킨, 씨에이에프, 찬마루유통 등이 있다. 푸드머스는 2000년 설립된 식자재전문 유통업체로 식자재, 식품, 외식업 부문 기업간 전자상거래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지난8월22일서울송파구잠실에위치한어린이직업체험테마파크키자니아서울에서'풀무원바른먹거리스쿨'오픈식이열린가운데키자니아서울진현숙사장,풀무원이효율사장등참석자들이어린이들과기념촬영을하고있다.
▲지난8월22일서울송파구잠실에위치한어린이직업체험테마파크키자니아서울에서'풀무원바른먹거리스쿨'오픈식이열린가운데키자니아서울진현숙사장,풀무원이효율사장등참석자들이어린이들과기념촬영을하고있다.
풀무원건강생활은 200812월 현 풀무원에 흡수 합병된 풀무원건강식품의 제조방문판매사업을 분할해 200871일 설립했다. 주요사업은 건강보조식품, 다이어트제품, 화장품 등을 제조판매하는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다. 풀무원건강생활, 푸드머스 등을 평가했다.

부동산/서비스부문 계열사는 명가식품, 푸드머스에이치앤에스연구소, 밸류인, 로하스아카데미, 씨디스어소시에이츠, 한국바이오기술투자 등이 있다. 로하스아케데미는 2004년 이씨엠디에서 기업을 분할해 송파프로퍼티스를 설립했으며, 2009년 현재 상호가 됐다. 주요사업은 연수원을 운영하는 직원훈련기관으로서 사무실임대 등 부동산 임대업을 겸하고 있다.

'로하스' 정신으로 'HOPE' 지향하는 인재 육성


풀무원은 이웃사랑과 생명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에 필요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LOHAS(로하스)기업을 경영이념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최고의 제품,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기쁨경영과 바른 마음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경영이념 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두문자어로 고객의 건강과 지구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기업을 경영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다.

또한 Global DP5로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등 해외사업을 통해 매출액 5조원 달성을 비전으로 설정했다. 목표달성을 위해 제품과 서비스, 품질, 프로세스의 혁신을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TISO, Trust(신뢰성), Integrity(정직성), Solidarity(연대의식), Openness(개방성)를 핵심가치로 삼았다. 마음을 열고 조직원들과 협력해 기업의 목표와 직무를 일치시켜, 약속과 규정의 준수, 바른 직무수행 등을 통해 최고의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풀무원은 바른 먹거리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정직하고 열린 마음을 갖고 있는 다양한 인재채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인재상으로는 현재와 미래 경쟁력 확보 강화를 위해 조직원들이 갖춰야 하는 HOPE를 지향하고 있다. HOPE는 고객에 대한 신뢰를 보여줄 수 있는 정직한 풀무원인의 Honesty & Integrity, 상호존중과 이해, 공유를 통한 공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을 갖춘 풀무원인의 One firm Spirit, 역량과 능력개발을 통한 최고를 추구하는 프로정신을 갖춘 풀무원인의 Professionalism, 회사와 일에 대한 도전과 열정을 갖춘 풀무원인의 Enthusiasm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풀무원 관리자들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LEADER이며, 먼저 LLeading by Example의 약어로 직원들이 믿고 따를 수 있는 솔선수범의 자세를 가진 리더를 뜻한다. EEnvisioning others로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과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할 줄 아는 비전 제시형 리더를 의미한다. 또한 AAchieving Results로 적극성과 능동성을 두루 갖춘 성과지향형의 리더를 말한다. DDeveloping Others의 약어로 조직의 미래는 사람이라는 인식하에 인재를 육성할 줄 아는 리더를 지향해야 하며, EExpanding Biz, Network를 나타내며, 전략적 마인드, 거시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 조직내외 다양한 관계 형성을 의미한다. 마지막 RResponding to changes로서 리더의 변화대응능력을 의미하고 있으며, 시장변화에 대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민첩한 대응을 통해 경영혁신을 추구할 줄 아는 리더를 말한다.

풀무원의 인사제도는 투명성, 성과주의, 자부심 고양 등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로하스 아카데미를 통해 실시하고 있는 기본 소양교육 외 자기계발을 위한 지원금제도 등이 있으나, 구체적인 인재양성 프로그램은 없다.

계열사 2%대 수익률 경쟁사보다 낮아


▲풀무원그룹평가대상기업의차원별점수비교
▲풀무원그룹평가대상기업의차원별점수비교
풀무원의 창업자는 원혜영 의원이고, 현 대표는 남승우 회장이지만, 원혜영 의원의 아버지인 원경선씨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풀무원이라는 친환경, 유기농 식품업체라는 기업 이미지도 1955년 설립된 풀무원농장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국내 유기농 식품시장을 태동시켰다는 자부심이 높은 편이다.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나면서 윤리경영은 퇴색되고 있으며, 조직규모가 커지고 이윤을 추구하면서 기업문화도 보통 기업으로 전락하고 있다.

급여는 중견 식품제조/유통기업으로 보통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편이며, 자기계발 가능성은 높지 않다. 계열사 모두 2% 내외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어 CJ 등 다른 식품기업에 비해 낮다. 경쟁력 차원을 보면 유기농 식품시장을 리딩하고는 있지만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 차별성을 확보하는 데는 성공하지 못했다. 청정기업, 친환경 기업, 윤리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확보하고 있지만, 조금씩 퇴색되고 있는 중이다.

▲풀무원이건강기능식품전문회사풀무원건강생활을통해반려동물건겅먹거리브랜드'아미오'를출시하고유창하대표(왼족에서3번째)와모델들이아미오신제품을소개하고있다.
▲풀무원이건강기능식품전문회사풀무원건강생활을통해반려동물건겅먹거리브랜드'아미오'를출시하고유창하대표(왼족에서3번째)와모델들이아미오신제품을소개하고있다.
구직자들이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평균근속연수와 평균급여를 살펴보면 풀무원식품의 평균근속연수는 7.7, 평균급여액은 3000만원으로 2012년 식음료업계 평균 4200만원선에 훨씬 못 미치는 매우 낮은 수준이다. 다만 남성의 경우 평균근속연수가 6.69, 평균급여액은 49382000원으로 평균보다 높은 수준을 받고 있다. 풀무원건강생활은 건강보조식품 및 다이어트, 화장품제품을 제조판매하는 회사로 경력 8~10년차의 경우 4500만원, 경력 2~4년차는 2900만원을 받고 있다. 식자재전문업체인 푸드머스의 대졸초임은 2700~3000만원선으로 낮은 편이며, 2년 경력자의 경우 3300만원을 받고 있다.

/노정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