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동부발전 품은 SK가스, LPG·PDH 이어 석탄발전까지 '3각편대' 구축

공유
0

동부발전 품은 SK가스, LPG·PDH 이어 석탄발전까지 '3각편대' 구축

SK가스(18670)가 석탄발전사인 동부발전당진을 인수하며 기존 LPG 사업과 셰일가스 기반 가스화학사업(PDH)과 함께 주력 사업 관련 '3각편대'를 구축했다.

SK가스는 29일 이사회를 갖고 산업은행(KDB)과 공동으로 동부건설이 보유하고 있는 동부발전당진㈜의 지분 60%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인수가액은 총 2,010억원으로 SK가스와 산업은행의 지분율은 각각 45%, 15%이다. SK가스는 대주주로서 경영권을 행사하고, 산업은행은 공동 투자자로서 본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동부발전당진㈜는 1,160MW급 석탄화력발전소로 약 250만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규모이며, 향후 수도권지역의 전력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총 투자비는 약 2.6조원이다.

이에 따라 SK가스는 지난 6월 2,100MW 규모의 고성그린파워㈜에 이어 이번 투자결정을 통해 총 3,260MW의 발전용량을 갖춘 민간 석탄화력발전 사업자로 본격 발돋움하게 됐다.

이전까지 동부발전당진 매각에서 '뜨거운 감자'였던 345KV규격의 33Km 신설 송전선로에 대해 SK가스 측은 "동부발전당진㈜의 40% 지분을 보유한 동서발전 측에서 전기위원회에 재정신청을 한 상태이며, 향후 관련기관 및 이해관계자 간 협의를 통하여 최선의 결과가 도출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SK가스 측은 “이번 동부발전당진㈜ 인수를 계기로, SK가스는 기존 LPG사업과 더불어 셰일가스 기반의 성장사업인 가스화학사업(PDH)과 석탄발전사업까지 아우르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게 되었다”며, “이를 통해 ‘안정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종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