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원자력 발전이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는 대안

공유
1

원자력 발전이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는 대안

기후변동에 관한 정부간패널(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은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서는 세계 모든 나라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켜야 하기 때문에 원자력발전은 대규모 저탄소 에너지발전의 좋은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2010~2050년 지구의 평균기온 상승을 2도로 제한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현재 수준의 40~70%로 감축해야 한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는 1971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지구 전체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약 56기가톤에 달한다고 밝혔다. IEA는 2040년 원자력을 통해 감축할 수 있는 비율로 한국은 50%, 일본은 12%, 미국은 10%, 유럽은 9%, 중국은 8% 등으로 전망했다.

원자력 발전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적지만 우라늄 폐기물을 비롯한 폭발사고의 위험성, 방사선 피해 등은 훨씬 치명적이다. 유럽은 원자력 발전소 건설 대신 장기적 안목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그 대안으로 삼고 있다.

에너지 전문가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원자력 발전이 대안으로 떠 오르고 있지만 신재생 에너지원에 대한 개발을 게을리해서는 안된다고 조언한다.

/

글로벌이코노믹 이수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