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니카라과 환경운동가들, '니카라과 운하' 건설 반대 시위

공유
0

니카라과 환경운동가들, '니카라과 운하' 건설 반대 시위

오는 22일 착공을 앞둔 '니카라과 운하' 건설을 반대하는 시위가 중남미 니카라과의 수도 마나과에서 10일(현지시간) 벌어졌다.

시위대는 정부의 운하 건설 계획에 반대한다는 구호를 외치며 깃발을 들고 유엔 사무실까지 거리행진을 벌였다. 시위는 환경단체와 니카라과인권센터 주도로 개최됐으며, 운하의 수로로 조성되는 지역에 거주하거나 토지 등 재산을 가진 지역민들이 대거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니카라과운하는 동남부 카리브해 연안의 푼타 고르다에서 니카라과 호수를 거쳐 태평양연안의 브리토까지 총연장 278㎞ 구간에 건설될 예정이다. 중국 통신장비제조업체인 신웨이(信威)공사를 경영하는 왕징(王靖)이 소유한 홍콩니카라과운하개발(HKND)이 이번 니카라과 운하 건설권과 50년 운영권을 확보했다. 공사비는 총 500억 달러에 달하며, 공기는 5년 이내로 잡고 있다.

시위대들은 운하 건설로 집과 땅 등 재산이 몰수당할 것을 우려하면서 "우리 땅은 우리가 지킨다"고 주장했다.

니카라과 정부는 이에 대해 운하가 지역민들의 재산 침해를 최소화하고 수질 오염 등 환경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 방향으로 건설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 환경영향평가서 등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환경론자들은 중남미 지역 최대의 상수원인 니카라과 호수가 운하 건설로 오염될 것이라고 반박한다.

한편 니카라과 운하가 건설되면 국내총생산(GDP)이 배로 높아지고 50만 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경제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니카라과 정부는 전망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