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년 중 미국 금리인상 불가"...현직 FOMC 위원 주장

공유
2

"금년 중 미국 금리인상 불가"...현직 FOMC 위원 주장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미국의 기준금리 결정권을 갖고있는 현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위원이 “올해 중에는 금리인상이 필요 없으며 해서도 안 된다는 ”고 주장을 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시카고 연방은행의 에반스 총재는 한국시간 5일 새벽 로터리 클럽 연설에서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억제선 이하로 떨어져 있다”고 지적하면서 “저물가 기조 속에서 굳이 금리를 올려야 할 이유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에반스 총재는 이어 “글로벌 경제의 불안요인이 도처에 늘려있는 상항에서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그 충격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다”면서 “흔들리는 국제 경제를 감안해서라도 미국은 금리인상을 자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인 금리 인상 시점에 대해서는 '2016년 초(early 2016)'까지는 필요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시카고 연준의 에반스 총재는 연준의 금리결정기구인 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정식 멤버이다.

FOMC 위원이 공개적으로 금리인상 반대의견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앞서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의회청문회에서 “금리인상의 구체적인 시점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면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보아가며 금리수준을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3월 FOMC 회의에서 '인내심(patient)' 문구는 삭제할 예정이지만 바로 금리를 인상하지는 않겠다는 의사도 천명한 바 있다.
연준에 대한 의회 청문회 모습.현직 FOMC 위원이 미국의 기준금리를 당분간 인상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을 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사진=뉴시스 제휴
연준에 대한 의회 청문회 모습.현직 FOMC 위원이 미국의 기준금리를 당분간 인상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을 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사진=뉴시스 제휴

김대호 기자 tiger8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