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스톤헨지 용도 ‘새로운 주장 제기, 제단 떠받던 기둥’

공유
0

스톤헨지 용도 ‘새로운 주장 제기, 제단 떠받던 기둥’

스톤헨지 용도 ‘새로운 주장 제기, 제단 떠받던 기둥’

스톤헨지 용도에 대한 새로운 주장이 누리꾼들으 관심을 모으고 있다.
1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이 거대한 돌기둥으로 이뤄진 영국 선사시대 유적 스톤헨지는 제단을 떠받치던 기둥이었다는 새로운 주장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예술 비평가이자 전직 박물관장 출신인 줄리언 스폴딩은 자신의 저서 ‘자각:보고 이해하기-예술의 기원’에서 스톤헨지에 남아있는 돌기둥이 하늘과 가까운 곳에서 의식을 치르기 위한 원형 나무 제단을 떠받치던 기둥이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돌기둥 위에 세워진 거대한 제단은 의식에 참여하는 수백 명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스폴딩은 설명하기도 했다.

또한 스폴딩은 “고대에는 성스러운 사람들의 발이 땅에 닿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영적인 행사를 지상에서 치르지 않았다”며 “스톤헨지를 건설한 사람들도 지상에서 의식을 치르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스폴딩의 이같은 주장은 뚜렷한 증거가 없어 아직 학계의 폭넓은 지지를 받지 않고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스톤헨지는 영국 남부 윌트셔 주 솔즈베리 평원에 있으며 기원전 3천년에서 2천년 사이 세워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용도와 목적이 아직 명확히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세계 불가사의 중 하나로 꼽힌다.
한편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스톤헨지 용도, 불가사의 풀리는 건가”, “스톤헨지 용도, 저런 용도이면 가능 할 듯”, “스톤헨지 용도, 뭐가 됐든 신기한 건 사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박효진 기자 phj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