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치거나((狂), 빛나거나(光) 귀문관살(鬼門關殺)

공유
52

미치거나((狂), 빛나거나(光) 귀문관살(鬼門關殺)

[김미석의 신살(神殺)로 풀어보는 세상이야기(2)]

안산 살인사건 피의자 김상훈, 사건현장 검증 중 미소 띄우며…. 의붓딸을 성추행하고 무참히 살해한 안산 살인사건 피의자 김상훈이 현장검증을 위해 사건현장에 도착, 웃음 띤 얼굴을 지어 보였다. [2015.1.19일자]

2007년 4월 청주지법에서 아동 상대 성범죄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복역한 우씨는 출소 6년 만인 지난해 3~4월 용인시에서 한 동네에 사는 8~11세 남자초등학생 3명을 4차례에 걸쳐 강제 추행한 혐의로 구속 기소 됐다. 19명의 남자어린이를 성추행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복역한 30대 소아성애자가 출소 후 또 다시 재범해 이번에는 전자발찌까지 차게 됐다. [2015. 1.31일자]
세상이 우리를 광인(狂人)으로 만드는가? 우리가 세상을 미쳐가게 만들고 있는 건가?

위와 비슷한 사건들이 하루건너 연일 일어나는 듯하다.

이제는 같은 아파트, 같은 동 엘리베이터에서 살갑게 인사를 건네 오는 아저씨도 성추행범이나 층간소음문제로 방화를 저지를지 모를 예비 흉악범처럼 보이고, 길을 가다 어쩌다 어깨가 마주친 깔끔한 복장의 직장인도 피해망상증의 살인범으로 돌변할까 몰라 그 자리를 빨리 벗어나고 싶어진다.

신살 중 귀문관살(鬼門關殺)이라는 것이 있다.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정의내릴 수 없는 어떠한 기운이 사람의 육신으로 통하는 문, 즉 두뇌로 들어와서 문의 빗장을 잠궈 버리고 사람의 판단력을 교란시켜 평범하지 않은 행동으로 조종하는 것을 묘사하고 있는 신살이다.

독특하고 평범하지 않은 취향과 성향을 설명할 때 적용시킨다.

사주팔자 중에 子와 酉, 丑이 午와 , 寅이 未와, 卯와 申이, 巳와 戌. 辰이 亥의 글자와 함께 있을 때 귀문관살이 있다고 판단한다.
우울증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선택한 연예인들이나 예술인들, 피해망상에 시달려 묻지마식 범죄를 저지른 사례, 그리고 앞선 반성을 모르는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적 범죄자들과 변태적 성향과 취향을 소유한 사주에는 귀문관살이 있는 경우가 많다. 귀문관살이 있으면 결벽증과 편집증처럼 한 가지 일에 집착하며 감성과 이성이 혼란하게 교차하고, 자기 위주의 일방적인 사고만을 고집하는 경향과 냉소적인 원망과 불평이 증오로 변해 공격성을 갖는다.

자신감의 결여로 피해망상과 타인보다 우월해지려는 과욕의 과대망상이 이중적으로 작용하여 발생되며, 병원에서 스트레스성으로 인한 신경쇠약 외에 특별한 병명으로 판단되지 않아 종종 신병(神病)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정신 분석학에 의한 성격 장애와 명리학에서의 귀문관살은 정신적 불안감과 신경질적 병적 증상이 유사하다. 피터팬 증후군이나 나르시즘 증후군이 있는 사람도 귀문관살의 작용에 해당된다.

자신의 심리적 불균형을 스스로 조화시키지 못하여 귀문관살의 앞잡이가 되어 지인(知人)과 타인(他人)에게 그 독화살을 돌려 함께 자멸한 이들을 어찌 이해하고 납득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궁색하게나마 그들을 변호 하자면 이 모두 물질문명의 가치관이 황금만능주의로 전도되어 정신문화가 이를 따라가지 못한 심리적 불균형이 불행을 느끼게 된 것에서 기인한 것이라….

귀문관살이 있으면 앞서 전술된 부정적 내용처럼 반드시 행동하는가? 귀문관살이 있는 사주팔자는 변태적이고 반사회성적 성격을 가진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 신경쇠약자, 히스테리 환자에 우울증세로 시달리고 피터팬 증후군에 나르시스트로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되어야 할 대상자인가?

혹여라도 사주팔자 중에 귀문관살이 있다면 이글의 이지점까지 읽는 순간 없었던 우울증과 히스테리가 생길 것 같다. 그렇지 않은가?

그러나 다음 편에서 착한 귀문관살이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활약하게 되는 논의가 조금 더 진행된 다음으로 귀문관살에 대한 우리의 판단을 유보해 보기로 하자.

다음 편으로 넘어가기 전에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은 자신에게 귀문관살이 있는지 알기 어렵다. 잘 알고 지내는 친절한 역술인을 찾아가 소유여부를 묻는 것이 상책이나, 다음 문항을 살피고 이중 7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귀문관살이 사주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내리면 될 듯하다.

* 내 스스로 생각하여도 나 자신은 근본적으로 모호하다. 이유 없이 우울하다가도 단순한 이유만으로도 급 밝아진다. 그래서인지 종종 사이코 드라마 속 주인공 같은 느낌이 들곤 한다.
* 종교, 학문, 연구, 시시비비, 게임, 내기 등 여러 면에서 타인들 보다 더 몰입하고 독실하고 집요한 편이다.
* 잔잔한 멜로물이나 발라드 음악보다는 컬트영화나 탐정소설, 영웅소설, 혹은 헤비한 메탈, 괴이한 것에 더욱 심취한다.
* 특이한 취미와 재능으로 주변을 놀라게 한 적이 종종 있다.
*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공부하거나 일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설령 그 방식이 편하지 않거나 남들만큼의 결과를 도출하지 않더라도 관계없다.
* 나를 인정하지 않거나 내가 납득할 수 없는 사람을 철저히 비판하거나 무시한다. 혹은 능력껏 그를 힘들게 해주고 싶다. 특히 내가 꿈꾸는 세상을 방해하는 사람은 언제라도 제거되어야 한다고 생각 한다.
* 주변으로부터 괴팍하다, 까다롭다, 완고하다, 신경질적이다. 종잡을 수 없는 성격이다. 공주병(왕자병) 기질이 다분히 있다, 4차원을 넘어 초 우주적이다, 자기만의 세상을 만들고 산다, 괴이하다, 변태적이다 등의 개성적이라는 평가를 많이 받는다.
* 주변인들 보다 상상과 공상이 많고, 무모하지만 이를 현실로 시도해보려는 의욕도 강하다.
* 예감이 잘 들어맞아 스스로도 놀라웠던 적이 종종 있다. 특히 부정적 예견이 잘 맞는다.
(내 주변 사람들의 마음이나 상황을 눈치로 잘 파악하는 것 같다.)
* 특이한 존재를 믿는다. (영혼, 귀신, 우주인, 요정, 슈퍼히어로 등) 혹은 그러한 존재를 느껴 보았다.
* 나의 내면엔 평상시와 다른 내가 도사리고 있음을 나는 느낀다. 다만 잘 조절할 뿐이다. 그러나 가끔 또 다른 내가 활동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싶다.
* 나의 취미는 같이 모여 하는 것 보다는 혼자 하여야 하는 것이거나, 혼자 할 때 더욱 즐길 수 있는 것이다.
* 나는 마니아적 취미활동을 즐긴다. 나의 취미는 인형이나 피규어, 사용하지 않더라도 색깔별 립스틱(화장품이나 다른 애장품)등 한 가지 아이템만을 모으는 것이며, 20개 이상 모아 소중히 보관 한다.
* 나는 코스프레에 열중한다.
* 다른 모습으로 변하는(Shapeshifting) 것에 전혀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변신은 생의 활력이다.
* 나는 의심이 많다.
* 나는 예능적 감각이 탁월하다.
* 눈치가 999단 쯤 된다.
행복한 사주미래공작소 헤르메스 김미석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