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백두산 화산 활성화 조짐 뚜렷..."마그마 뜨거운 기운 올라와"

공유
0

백두산 화산 활성화 조짐 뚜렷..."마그마 뜨거운 기운 올라와"

백두산 화산이 활성화하려는 조짐이 최근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윤성효 부산대 지구과학교육과 교수는 2009년부터 침강하던 백두산 천지 칼데라외륜산의 해발이 지난해 7월부터 서서히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윤 교수는 "해발, 온천수 온도, 헬륨 농도가 모두 상승 또는 증가하는 것은 마그마의 뜨거운 기운이 점차 위로 올라오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며 "백두산 화산이 활성화하는 조짐이 뚜렷한 만큼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위키디피아, 백두산 화산 활성화 조짐 뚜렷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위키디피아, 백두산 화산 활성화 조짐 뚜렷

윤 교수는 중국 국가지진국 지질연구소 활화산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전자 거리측정기(EDM)를 이용해 해발을 측정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밝혔다.

최근까지 상승한 해발이 1㎝에도 미치지 않지만 침강하던 백두산이 다시 융기를시작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윤 교수는 설명했다.

윤 교수는 "백두산 일대에서 한 달에 수십에서 수백 차례 화산성 지진이 발생했던 2002년부터 2005년 사이에도 외륜산 해발이 10㎝가량 상승했고 2009년 이후 점차하강했다"고 설명했다.

윤 교수는 또 1990년대 섭씨 69도였던 온천수 온도가 최근에는 최고 83도까지 올라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온천에서 채취한 화산가스의 헬륨 농도도 일반적인 대기의 7배나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화산성 지진이 잦았던 2002∼2005년에도 헬륨 농도가 일반 대기의 6.5배가량 됐다.


이미연 기자 l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