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민족의 기상 상징 '호랑이' 살아 나오다

공유
5

한민족의 기상 상징 '호랑이' 살아 나오다

고려대 개교 110주년 기념 '호시탐탐虎視??-호랑이 예술을 즐기다'展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호랑이는 고대부터 한민족의 사랑을 받아 온 동물이자 영물(靈物)이다. 한민족의 기상을 상징하는 이 호랑이는 한국 미술사에서 많은 화가들을 매료시켰고, 전통 민화에서부터 사진, 조각, 미디어, 설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표현되었다.

고려대 박물관(관장 조명철)은 개교 110주년을 맞아 (사)코아스페이스(이사장 주원상)와 공동 기획으로 오는 28일부터 6월 21일까지 고려대 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호시탐탐虎視㽑㽑-호랑이 예술을 즐기다’展을 개최한다.
김구림 호랑이
김구림 호랑이
김남표 Instant Landscape
김남표 Instant Landscape
이번 ‘호시탐탐’展은 한국인의 얼과 혼의 명맥을 꾸준히 이으며 우리의 기상을 예술로 표현하고 있는 작품들을 전시하는 자리다. 특히 참여 작가들은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호랑이라는 전통적인 소재를 시대에 맞게 다양한 세계관으로 해석하고 이를 다채로운 작가 정신과 자기만의 색으로 표현하면서 작품의 가치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강형구 김구림 백남준 서용선 이이남 등 한국의 대표작가 51명이 참가하며, 서양화와 동양화는 물론 사진, 조각, 미디어, 설치 등 작품도 105점이 출품된다. 한국인의 정신적 지주역할을 하는 호랑이의 예술적·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대규모 전시다.

마리캣 호랑이 곶감
마리캣 호랑이 곶감
백남준 호랑이는 살아 있다
백남준 호랑이는 살아 있다
서용선 호랑이
서용선 호랑이
참여 작가들은 호랑이를 친근하고 다양한 소재로 접근하며, 독특한 개성을 드러낸다.
바쁘고 혼란스러운 현대인을 나타내는 호랑이부터 우스꽝스러우면서도 친근한 호랑이의 수많은 모습을 담아내고 있다. 작가들은 호랑이를 더 이상 과거의 소재적 산물로 안주시키지 않고 그 경계를 넘어서 현대미술의 장점인 주제와 소재의 다변화를 보여준다.

이이남 맹호도
이이남 맹호도
한승민 Positive Movements
한승민 Positive Movements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미디어 작가 고 백남준은 새 천년 시작과 함께 반 만 년 한국인의 기상을 나타내는 호랑이는 여전히 살아있다고 전 세계를 향해 외쳤다. 한국인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세계 방방곳곳을 호령하는 모습을 호랑이로 비유적으로 표현하며 우리가 나아갈 길을 제시한 그의 외침은 많은 예술가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이러한 작가 정신을 계승한 작가들의 작품은 그들만의 방식으로 표현 되었다. 과거와 현재, 자연과 문명, 섬세함 등으로 표현된 작품들은 세계 속으로 나아가는 우리에게 자부심과 희망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