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역사학자 187명 아베 총리에 “위안부 문제 왜곡하지 마라” 직격탄

공유
0

세계 역사학자 187명 아베 총리에 “위안부 문제 왜곡하지 마라” 직격탄

사진=연합뉴스TV 방송 화면 캡처
사진=연합뉴스TV 방송 화면 캡처
세계 역사학자 187명 아베 총리에 “위안부 문제 왜곡하지 마라” 직격탄

세계적으로 저명한 역사학자 187명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향해 집단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6일 ‘히로히토 평전’으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허버트 빅스(빙엄턴대)를 비롯해 지일파 원로 에즈라 보걸(하버드대), 존 다우어(MIT), 브루스 커밍스(시카고대), 피터 두스(스탠퍼드대) 교수 등 미국와 유럽, 호주 등 전 세계에서 활동 중인 아시아 역사 및 일본학 전공 역사학자 187명은 ‘일본의 역사가들을 지지하는 공개서한’이라는 제목의 집단 성명을 냈다.

발표된 공동성명은 외교 경로를 통해 아베 총리에게도 직접 전달됐다.

세계 역사학자 187명의 성명에는 "가장 첨예한 과거사 문제 중의 하나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라며 "위안부 피해자들의 고통을 피해 국가에서 민족주의적인 목적 때문에 악용하는 일은 국제적인 문제 해결을 어렵게 하고 피해 여성의 존엄을 더욱 모독하는 일이지만 피해자들에게 있었던 일을 부정하거나 무시하는 일 또한 똑같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국주의 일본군의 기록 중 상당수는 파기됐고 일본군에 여성을 공급하기 위해 지역별로 활동했던 자들에 대한 기록은 아예 없었을 수도 있다"며 "그러나 역사학자들은 일본군이 여성들의 이송이나 위안소 관리에 관여했음을 증명하는 수많은 자료들을 발굴해 왔다"고 강조했다.

또한 "피해자들의 증언이 중요한 증거"라며 "비록 피해자들의 이야기가 다양하고 일관성 없는 기억의 영향을 받았다 하더라도, 피해자들이 제공하는 총체적인 기록은 설득력이 있으며 공식 문서와 병사 또는 다른 사람들의 증언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올해는 일본 정부가 말과 행동을 통해 식민 지배와 전시 침략 행위를 다룸으로써 일본의 지도력을 보일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지난 4월 미국 의회에서의 합동연설을 통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와 인도적 안전의 중요성, 그리고 일본이 다른 나라들에 가했던 고통에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언급했는데, 이 모두에서 과감하게 행동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성명에 참여한 역사학자들은 모두 사학계에서 높은 명성과 영향력을 가진 인사들로 평가되고 있다.

세계 역사학자 187명 소식에 네티즌들은 “세계 역사학자 187명, 대단하다” “세계 역사학자 187명, 대박” “세계 역사학자 187명, 멋있다” “세계 역사학자 187명, 우리는 뭐하나” “세계 역사학자 187명, 아베는 정말 최악”등의 다양한 의견을 보이고 있다.
김주희 기자 kjh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