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재계톡]현정은 '뚝심 경영'의 양날개(현대엘리&현대상선) 다시 펴지나

공유
0

[재계톡]현정은 '뚝심 경영'의 양날개(현대엘리&현대상선) 다시 펴지나

[글로벌이코노믹 박종준 기자]

'효자' 현대엘리베이터의 지속성장과 '맏이' 현대상선의 귀환


현정은(사진) 현대그룹 회장의 '뚝심 경영' 상징인 현대엘리베이터와 현대상선이 올해 1분기 호실적을 내며 양날개를 펼 조짐이다.

16일 금융가독원 전자공시스스템에 따르면 현대엘리베이터는 1분기 매출 3029억원, 영업이익 289억원을 달성했다고 15일 공시했다.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2014년 동기와 비교해도 매출은 8.6%, 영업이익은 55.4% 상승한 수치다. 앞서 지난해 매출은 2788억원, 영업이익 186억원이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배구조 상 그룹 내 핵심 회사는 물론 효자로서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는 모습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최고속도 엘리베이터(부산국제금융센터), 국내 최장 에스컬레이터(대구 도시철도3호선 신남역), 국내 최초 더블데크 엘리베이터(LGU+ 용산 신사옥) 등 승강기 부문 신기록을 잇따라 경신한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 3월 유상보수 부문에서도 1위(10만162대)에 올랐다.

특히 지난 6일에는 신용등급이 BB+서 BBB-(투자)로 상향된 점은 지난해 3월 강등의 아픔을 한순간에 씻어내는 계기가 됐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는 “1분기 실적 호조로 연간 매출목표 1조3322억원 달성에 한걸음 다가섰다”며 “국내 수익기반 및 글로벌, 미래시장을 위한 사업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대그룹의 '맏이' 격인 현대상선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 42억원을 기록해 흑자전환했다. 이는 지난 2010년 이후 5년 만이다.

이 기간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 감소한 1조5702억원을, 당기순손실은 전년동기 828억원에서 50% 감소한 445억원을 기록했다.

사실 현대상선은 현대그룹의 핵심 회사이지만, 지난 2013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업황 부진 등으로 실적 하락 등에 따른 유동성 위험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지난해 3월 한신평은 현대엘리베이터와 함께 현대상선의 신용등급을 하향조정하면서 “현대상선은 차입금 상환부담이 과중한 가운데 부채비율이 1000%를 상회함에 따라 발한 기한의 이익 상실 가능성으로 인해 재무위험이 확대되었고, 영업 손실과 금융비용 부담에 따른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차입금 상환부담이 과중한 상황에서 회사채 시장의 경색과 해운업에 대한 부정적 시각 등으로 자본시장 접근성이 매우 취약한 상황이라는 것.

현대상선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상선
때문에 현대그룹의 명운까지 쥐고 있던 현대상선은 1조원대의 LNG사업 등을 매각하며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그 결과, 현대상선은 지난해 말부터 영업손실액이 점차 감소하기에 이르렀고, 결국 5년 만에 흑자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재기의 청신호가 켜진 것이다.

이에 현대그룹이 최근 자구안을 달성함과 동시에 현정은 회장의 향후 경영에도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지난 1월 말 현대그룹에 따르면 최근까지 자구안이 이행되거나 이행된 규모는 총 3조2787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13년 현대그룹이 약속한 3조3000억원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이행률은 99.4%로. 이마저도 지난 3월 사실상 자구안을 모두 달성한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이전까지 현대그룹 자구안 중 현대증권과 남산 반얀트리호텔 매각만을 남겨둔 상태였다. 이 중 올해 상반기 중으로 예상되는 현대증권 매각이 성공할 경우 4000억원 이상의 자금이 유입돼 초과달성하게 된다. 남은 반얀트리호텔은 추정가가 4000억원에서 5000억원 정도이지만 이미 자구안을 달성한 만큼 현재로선 매각 자체마저 무의미해진 상태다.

앞서 현대그룹과 현 회장은 지난해, 현대로지스틱스-현대엘리베이터-현대상선-현대로지스틱스로 얽혀 있던 순환출자 구조를 현정은 회장-현대글로벌-현대엘리베이터-현대상선 및 기타 계열사로 연결되는 단순 구조로 재정비한 것은 물론 현대상선 지분과 현대글로벌이 보유한 현대엘리베이터 지분을 맞교환을 통해 지배력을 강화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 회장에게 '효자' 현대엘리베이터의 지속 성장과 '맏이' 현대상선의 귀환은 앞으로 천군만마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박종준 기자 dream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