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녹십자, '헤파빅-진' 만성 B형간염 치료 적응증 추가 임상 돌입

공유
0

녹십자, '헤파빅-진' 만성 B형간염 치료 적응증 추가 임상 돌입

기존 혈장 유래제품보다 투여량·투여시간 단축
만성 B형 간염 완치가 최종목표

[글로벌이코노믹 유은영 기자] 녹십자(대표 허은철)가 세계 최초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는 유전자 재조합 항체 의약품 '헤파빅-진'의 적응증(치료증상) 확대를 위한 임상에 들어간다.

녹십자는 '헤파빅-진'의 만성 B형 간염 치료 적응증 확대를 위한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9일 밝혔다. 헤파빅-진은 유전자 재조합 방식의 B형 간염 항체치료제로 B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로 구성된 바이오 신약이다.
녹십자는 지난해부터 B형 간염을 기저질환으로 갖고 있는 간이식 환자를 대상으로 간이식 수술 후 B형 간염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한 임상 2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헤파빅-진은 기존 혈장 유래 제품에 비해 순도가 높고 B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중화 능력이 뛰어나다. 이에 따라 기존 혈장 유래 제품에 비해 투여량이 적고 투여량이 적고 투여시간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 이런 장점들을 충분히 활용해 만성 B형 간염 환자를 완치시키는 것이 헤파빅-진의 최종목표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만성 B형 간염 환자는 전세계적으로 약 3억5000만명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환자들이 간경변 내지 간암으로 발전해 간이식을 받아야 한다. 특히 중국 만성 B형 간염 환자는 약 1억명 이상으로 향후 간이식 증가와 함께 B형 간염 면역글로불린(항체 작용을 하는 단백질)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녹십자 관계자는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유전자재조합 방식의 B형 간염 항체 치료제의 상용화에 성공한 국가나 업체가 없어 헤파빅-진이 개발이 성공하면 세계 최초의 유전자재조합 B형 항체 치료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한편 헤파빅-진은 지난 2013년 기존 혈장 유래 제품보다 안전성 및 효능, 편의성 등이 크게 개선될 것이 인정받아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의약국(EM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임상시험 시 세금감면, 신속심사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녹십자는 이 제제의 국내 개발과 더불어 글로벌 임상을 계획하고 있다.


유은영 기자 yesor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