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핵실험] 러시아 "결코 용납할 수 없는 국제법 위반행위" 간주

공유
7

[북한 핵실험] 러시아 "결코 용납할 수 없는 국제법 위반행위" 간주

대통령실·정부·두마 일제히 강한 유감 표명…푸틴 대통령 '사실여부 조사' 지시

[러시아=글로벌이코노믹 전명수 기자] 지난 6일(현지시간) 북한의 핵실험강행 관련, 러시아 대통령실·두마·정부 모두가 한목소리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명백한 국제법 위반 행위"라며 강한 유감을 드러냈다.

러시아 대통령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변인은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서 이미 푸틴 대통령께서 보고를 받았다"며 "푸틴 대통령은 강한 유감과 우려를 동시에 표명하며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이번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신중하고도 면밀한 진위파악을 우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러시아 정부는 북한 핵실험에 대한 실제 사실여부를 즉각 착수할 것임을 피력했다.
러시아 상원 외교위원회 콘스탄틴 코사체프 위원장은 "평양에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 불과 700km 선상의 가까운 거리"라며 "이번 북한 핵실험은 러시아 안보에 직접적으로 위협을 가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다"라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글을 올리며 이번 북한 핵실험에 대해 강한 유감을 드러냈다.

코사체프 위원장은 또 "러시아의 변방 극동과 국경을 바로 맞대고 있는 지역에서 버젓이 핵실험이 행해지고 있다"라며 "만일 북한의 이번 핵실험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는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에 어긋나는 명백한 국제법 위반행위"임을 분명히 했다.

이어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에 154개국이 서명하고도 아직까지 비준이 완벽히 마무리된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외교문서의 서명보다 조약이 갖는 근본적인 취지와 정신을 먼저 기억해야 한다"며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규탄했다.

코사체프 위원장은 또 10년전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 지지결의에 대한 유엔투표에서 유일하게 반대표를 던진 국가는 북한과 미국이었음을 강조하고, 미국 또한 이번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며 향후 미국의 행보가 어떻게 나올지 주목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북한의 도발행위는 "아직까지 서명조차 하지 않은 많은 국가들에게 잊고 있던 경각심을 제대로 일깨워준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러시아는 앞으로 모든 조약국간에 서명이 원할히 진행될수 있도록 국제사회에서 할수있는 모든 역할을 다할것임을 밝혔다.

러시아 외무부도 마리아 자하로바 대변인을 통해 "이번 북한의 핵실험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번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은 또 다른 핵무기 개발을 위한 새로운 시도로 간주하고 이는 국제법과 UN 안보리결의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심각한 위반사항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다뤄질 수 있다"며 "러시아를 포함한 동북아 주변의 모든 당사국들은 일단 냉정한 견지로 사태를 주시할 필요가 있으며, 더이상 어떤 긴장고조를 일으킬 수 있는 돌발행동을 각자가 자제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북한 핵실험에 대한 사실조사가 필요하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도 핵실험에 대해서는 어떤 경우에도 예외가 될 수 없는 행위라며 국제사회와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공식적으로 북한의 핵실험 진위여부에 대해 자체적으로 조사에 착수한 러시아는 향후 조사결과에 따라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전명수 기자 msj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