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시아의 대 터키 경제보복 확대…터키 기업 러시아에서 사업기회 사실상 봉쇄

공유
7

러시아의 대 터키 경제보복 확대…터키 기업 러시아에서 사업기회 사실상 봉쇄

러시아 전투기 격추 둘러싸고 '러시아-터키 양국 외교갈등' 증폭

[러시아=글로벌이코노믹 전명수 기자] 터키에 의해 러시아 전폭기가 격추된 사건 이후 터키에 대한 러시아의 경제제재가 올해들어 더욱 강력하게 법적구속력을 갖고 실행되면서 양국의 경제적 출혈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러시아 경제개발부는 올해 1월 1일부터 러시아내에서 제재대상이 되는 터키관련 구체적인 사업활동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까지 고시하며 정부사이트에 등록했다.
발표내용에 따르면 △러시아내 터키회사로 등록된 법인 △터키인으로 실질적으로 운영되는 러시아 법인은 앞으로 러시아에서 경제활동이 전면 금지된다. 사실상 양국간의 비자면제 협정을 파기하고 러시아에서 일하는 터키인에게 더 이상 노동쿼터를 내주지 않음으로써 러시아에서 터키인의 노동자체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겠다는 러시아정부의 입장이 고스란히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러시아 경제개발부 제1차관 알렉세이 리하체프는 "양국의 경제제재로 인해 실질적으로 타격을 입을 분야는 관광업, 호텔숙박업, 건설 및 건설관련 서비스분야가 될 것"이라며 이는 전체 95% 수준의 비중이 될 것으로 추정했다.

궁극적으로 러시아의 이 같은 경제조치로 터키측 손해는 약 120억 달러로 추정된다.

전문가들은 터키의 관광산업이 러시아의 경제제재로 인해 가장 크게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 러시아 관광청은 지난해말 터키관련 여행사 재심의 등록과정에서 19개 법인에 대해 더 이상 러시아 내에서 터키관련 관광사업을 불허했다.

또한 러시아정부는 양국간 비자면제협정을 포기하며 자국민의 터키여행도 앞으로 금지시켰다. 다만 "정부령 발표전에 체결된 계약건에 대해서 예외조항으로 둔다"라며 러시아 관광청 법률국장 이조 아리하미야는 밝혔다.

한편 이번 러시아 전투기 격추사건으로 양국 경협의 핵심인 에너지사업으로 까지 영향을 끼쳤다. 러시아는 기존에 터키와 협의중이었던 천연가스관 건설사업을 이번 사건 직후 즉시 협의중단을 선언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말에 가진 국정기자회견에서 "러시아 전투기를 격추한 이유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앞으로 터키와 관계개선 가능성은 없다"고 딱 잘라 말한바 있다.

양국의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감수하면서까지 계속되는 치킨게임이 쉽사리 종결된 분위기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전명수 기자 maj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