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시아, 시장유통구조 '지각변동'…저가시장으로 전환

공유
11

러시아, 시장유통구조 '지각변동'…저가시장으로 전환

'착한 가격'이 사업의 핵심 성공 요인…한국 기업들 역발상으로 '위기'를 유망 현지화사업의 '기회'로 삼아야

식료품 시장을 시작으로 앞으로 서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생활용품 시장의 유통구조 변화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이미지 확대보기
식료품 시장을 시작으로 앞으로 서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생활용품 시장의 유통구조 변화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글로벌이코노믹 전명수 기자] 연일 사상 최저가 기록을 갈아치우는 국제유가, 우크라이나와 터키를 둘러싼 지속적인 외교갈등이 러시아 서민들의 삶을 더욱 궁핍하게 만들면서 러시아 식품시장이 저가중심의 시장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유럽, 우크라이나, 터키와의 갈등이 식료품 수입금지로 이어지면서 시장에서 식료품 수급 부족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연간 물가상승률은 지난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래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루블화 평가절하는 국민들의 실질소득을 감소시켰다.
러시아 뉴스통신 렌타루에 따르면 "러시아 서민들의 복지수준은 점차 축소되고 있는데, 지난해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을 가진 러시아 국민수가 전년 대비 230만명이 증가했다"며 "러시아인구의 전체 기준으로 볼 때 최저생계비 이하 소득 국민은 총 2030만명으로 전체인구의 14.1%로 공식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 같이 소득이 줄어든 반면 물가는 대폭 상승해 서민들을 저가시장으로 내몰며 러시아 식료품 유통체인에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어려워진 러시아 경제가 서민들의 생계에 가장 기본이 되는 식료품가격에 영향을 주다보니, 지갑이 얇아진 서민들이 장보기가 두려워 더욱 저렴한 제품을 찿아 대형할인마트로 몰리는 것이다.

서민들의 달라진 소비풍조에 중산층을 겨냥한 전문점 또는 소매상가들이 아예 문을 닫거나 판매전략을 저가중심으로 수정하는 사업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소매체인 진출을 검토하던 독일의 유력 소매그룹 텡엘만(Tengelmann Group)은 러시아 시장상황 추이를 관망해오다가 최근에 사업을 보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시장 분위기를 반영해 유통사업자들은 사업장 위치와 저가중심의 제품을 전진배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자 중심의 유통 시장이 빠른 속도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하는 일면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식료품시장을 시작으로 앞으로 서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생활용품 시장의 유통구조 변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 경제가 총체적인 난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유통구조의 지각변동을 예고하는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 기업들이 '위기'를 현지화 사업의 '기회'로 보는 창의적인 사업구상이 필요한 시점이다.
전명수 기자 msj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