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응답하라 1988'(응팔) 19화 '당신은 최선을 다했다' 예고 영상 공개…종방까지 어남류·어남택 논란, 그게 뭐가 중요해!

공유
1

'응답하라 1988'(응팔) 19화 '당신은 최선을 다했다' 예고 영상 공개…종방까지 어남류·어남택 논란, 그게 뭐가 중요해!

종방을 2화 남겨둔 tvN 금토 드라마 '응답하라 1988' 19화 '당신은 최선을 다했다' 예고 영상이 공개됐다./사진=tvN 방송 캡처 이미지 확대보기
종방을 2화 남겨둔 tvN 금토 드라마 '응답하라 1988' 19화 '당신은 최선을 다했다' 예고 영상이 공개됐다./사진=tv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tvN 금토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연출 신원호, 극본이우정) 19화 '당신은 최선을 다했다' 예고 영상이 공개됐다.

쉬는 날 없이 계속되는 야근으로 성동일은 힘들어하고 이일화는 이런 모습이 안쓰럽기만 하다.
선우는 다시 만나보면 어떻겠느냐는 보라에게 세 가지 조건을 제시하고, 보라는 당혹스러워한다. 한편 정환은 택을 만나기 위해 사천으로 내려간다.

공개된 19화 예고 영상 첫 장면은 라미란이 큰아들 정봉(안재홍 분)을 보며 "갑자기 열이 확 솟구치고 확 가출하는 수가 있어"라며 속상해 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에 정환(류준열 분)이 "엄마 괜찮으세요"라고 묻고 라미란은 "응 괜찮아"라며 건성으로 대답한다.

장면은 바뀌어 라미란은 "우리 일화 대단해. 잘 버틴다. 잘 버텨"라며 눈물을 흘린다.

한편 이일화는 집 앞 들마루에 앉아 있는 성동일을 보며 "뭔 일 있나"고 다가선다. 이에 성동일이 "미안하네" 하자 일화는 "당신이 왜 미안하노"라고 응수하며 나란히 앉는다.

사천으로 내려 간 택(박보검 분)은 정환을 부르며 "정환아. 예전에 나한테 지갑 열어봤냐고 물어봤잖아"라고 운을 떼고 정환은 말없이 웃기만 한다.

이어지는 장면에서 동룡(이동휘 분)이 전화를 들고 "야. 이걸 왜 나만 모르고 있었지. 진짜 너희들 너무 한 거 아니야"라고 호들갑을 떨고 뻘쭘한 표정의 친구들 얼굴이 펼쳐지는 것을 보니 쌍문동 5인방에게 뭔 일이 또 일어난 것 같다.
덕선의 집 앞에서 기다리던 택은 덕선이 나오자 한없이 해맑은 웃음을 보여준다.

한편 스튜어디스 복장을 한 덕선은 회사 동료에게 "저희 그냥 친구예요. 20년 넘은 소꼽친구"라고 하자 선배는 "근데 왜 둘이 안 사귀냐"고 묻자 깜짝 놀란 표정을 짓는다.

마지막 장면에서 택과 마주 앉은 덕선이 "우리 그냥 친구잖아"고 하자 택은 화들짝 놀란 얼굴로 덕선을 쳐다본다.

19화까지도 덕선의 남편감은 안갯속을 걷고 있는 것인가.

자식의 앞날을 걱정하는 부모의 마음, 쉬는 날 없이 근무하면서도 명퇴의 칼바람을 맞고 고심하는 성동일 등 우리 시대의 애환과 별반 다를 것이 없는 1990년대 서민들의 일상 속에 위로를 얻고 그 속에서 쌍문동 다섯 친구들의 20년 넘게 이어가는 훈훈한 우정을 부러워하며 덤으로 덕선 남편감 찾아가는 꿀재미를 선사해온 '응답하라 1988'은 이제 2화를 남겨두고 있다.

tvN 금토드라마 '응답하라 1988' 19화 '당신은 최선을 다했다'는 15일 금요일 밤 7시 50분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