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와이스' 쯔위, 中 활동 중단…대만 국기 흔들고 정치색 논란 가열·JYP보이콧 조짐도 일어

공유
0

'트와이스' 쯔위, 中 활동 중단…대만 국기 흔들고 정치색 논란 가열·JYP보이콧 조짐도 일어

그룹 트와이스/사진=KT뮤직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그룹 트와이스/사진=KT뮤직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다국적 걸그룹 트와이스의 멤버 쯔위가 중국 활동을 당분간 중단한다.

14일 가요계에 따르면 대만 출신인 쯔위는 지난해 11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인터넷 생방송에 출연해 대만 국기를 흔든 것이 인터넷으로 생방송되면서 논란에 휘말렸다.
해당 장면은 본방송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인터넷 방송 이미지가 중국 누리꾼 사이에서 논란이 됐다.

이와 관련해 대만독립 반대를 주창하는 가수로 유명한 황안(黃安)이 "쯔위가 대만 독립 세력을 부추긴다"면서 거세게 비난해 비판 여론이 높아졌다.

논란이 커지자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는 지난 13일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에 글을 올리고 "JYP엔터테인먼트는 문화 기업으로서 정치적 성향이나 입장을 갖고 있지 않다"며 "쯔위도 16세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정치적인 생각을 가진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소속사는 "이런 논란이 일어나 굉장히 유감이고 안타깝다"면서 "논란이 진정될 때까지는 현재 잡힌 중국 활동을 취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국 네티즌 사이에서 'JYP 보이콧' 운동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14일 현재 중국 최대 SNS 웨이보의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는 'JYP'가 자리하고 있으며 '대만 독립'(臺獨)도 상위권에 오르고 있다.
이는 모두 쯔위의 대만 국기 논란에서 비롯된 검색어다.

일부 중국 네티즌은 쯔위가 속한 트와이스가 중국 설 특집 프로그램인 안후이TV 춘완에 출연하는 것을 들어 "대만 독립을 지지하면서 중국에서 돈을 번다"고 비난했다

사태는 점차 악화되어 웨이보에는 'JYP 보이콧'이 검색 키워드로 등장해 해시태그를 달고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의 추이가 어떻게 될지 주목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