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라가르드 IMF 총재, 중국 경제에 낙관론 "험난한 과도기 겪는 중"

공유
0

라가르드 IMF 총재, 중국 경제에 낙관론 "험난한 과도기 겪는 중"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현재 중국의 경제 상황에 대해 경착륙을 겪고 있는 것이 아니라 진화 과정, 험난한 과도기를 겪는 중이라며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 사진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현재 중국의 경제 상황에 대해 경착륙을 겪고 있는 것이 아니라 진화 과정, 험난한 과도기를 겪는 중이라며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 사진 =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현재 중국의 경제 상황에 대해 경착륙이 아닌 과도기를 겪는 중이라며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23일(현지시간) AFP통신, CNBC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라가르드 총재는 이날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에서 "올해 세계경제는 다소 등락은 있겠지만 지난해 3.1%보다 다소 높은 3.4%, 내년에는 3.6%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며 "경제 위험 요소가 있지만 낙관론도 여전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전 세계가 우려하는 중국 경기 둔화에 대해 "(중국 경제는) 경착륙을 겪고 있는 것이 아니라 진화 과정, 험난한 과도기를 겪는 중"이라며 "이는 더 지속 가능하고 질 높은 성장으로 향하기 위한 매우 정상적이고 적절한 방향이기 때문에 우리는 여기에 익숙해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산업에서 서비스로, 수출에서 내수로 전환하는 중국 경제에 대해 시장이 너무 과잉반응을 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면서 "중국은 경제 체질 변화 과정에서도 지난해 6.8%나 성장을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그러면서 "중국경제 체질변화, 원자재 가격 하락, 세계 각국의 불균형적 통화정책 등의 하방 위험이 있지만 파리기후변화협약(COP21)과 유엔의 지속가능개발목표 등 경제를 변화시킬 다른 요인도 존재한다"면서 "유럽 경제는 1.5% 성장할 것이며 난민위기를 잘 처리하고 통합과정이 순조롭게 이뤄진다면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티잔 티엄 크레디트스위스 은행 최고경영자는 "세계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많이 달라졌으며 위험이 은행으로 전파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올해 경제에 안 좋은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4조 달러를 보유한 우리 시스템은 이를 견뎌낼 것이며 경제가 곧 정상화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중국 경제의 경착륙을 우려해 금융시장이 올해 첫 3주 동안 불안정한 출발을 했지만, 중국이 연착륙에 성공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