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긴급진단] 국제유가·뉴욕증시 판도가 바뀐다, 사우디 정부 특별성명 발표...그 내용과 향후 파장은? 다우지수 원화환율 코스피 코스닥 일대 전환점

공유
3

[긴급진단] 국제유가·뉴욕증시 판도가 바뀐다, 사우디 정부 특별성명 발표...그 내용과 향후 파장은? 다우지수 원화환율 코스피 코스닥 일대 전환점

사우디 국제유가 상승을 겨냥한 특별성명을 발표했다. 사우디 성명 이후 국제유가가 급등했다. 특별성명 내용과 배경 그리고 향후 세계경제 전망 등을  대학교수이자 언론인인 김대호 본지 편집인의 진단으로 알아본다.  뉴욕증시 다우지수 코스피 코스닥 원화환율등에 새 변수다.
사우디 국제유가 상승을 겨냥한 특별성명을 발표했다. 사우디 성명 이후 국제유가가 급등했다. 특별성명 내용과 배경 그리고 향후 세계경제 전망 등을 대학교수이자 언론인인 김대호 본지 편집인의 진단으로 알아본다. 뉴욕증시 다우지수 코스피 코스닥 원화환율등에 새 변수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대기자/경제학 박사] 사우디가 느닷없이 성명을 발표했다.

사우디 정부는 한국시간 1일 오전 내각명의로 성명을 내 놓았다.
영어와 사우디로 발표된 이 성명의 전문은 " Saudi will always remain in contact with all main producers in an attempt to limit volatility and it welcomes any cooperative action."이다.

"사우디는 국제유가의 변동성을 막기위한 노력에서 모든 산유국들과 항상 접촉할 것이며 어떠한 협력적 조치에도 환영한다"는 내용이다.

사우디의 이 발표가 나온 이후 국제유가가 3% 급등했다.

사우디는 최근까지만 해도 국제유가 하락에 방관자적 입장을 취해왔다. 국제유가가 더 떨어져야 미국의 셰일가스 등 경쟁자들이 생산비를 감당하지 못해 문을 닫을 것이라는 자세를 견지해온 것이다. 이 바람에 국제유가는 더 떨어져 왔다.

사우디의 이날 내각성명은 이같은 방관자적 입장을 완전히 접고 본격적으로 국제유가 인상을 위해 앞장서겠다는 강력한 의사의 표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성명에서 강조한 모든 산유국이라 표현은 OPEC 뿐 아니라 비회원 산유국과도 협조하겠다는 뜻이다.
사우디는 조만간 러시아 등과 만나 산유량 동결의 액션 프로그램을 논의한다.

이날 사우디의 특별성명은 이 산유량 합의에 많은 산유국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조치로 보여진다.

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가 국제유가 상승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나섬에 따라 향후 유가는 새로운 국면에 진입하게 됐다.

세계경제의 새로운 전환점이다.
김대호 경제연구소 소장 tiger8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