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국민, 브렉시트 원인이 가전제품 사용 금지?…EU는 영국 자극 않기 위해 환경제재 유보

공유
0

영국민, 브렉시트 원인이 가전제품 사용 금지?…EU는 영국 자극 않기 위해 환경제재 유보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오는 6월 23일은 영국이 유럽연합(EU) 탈퇴 여부를 결정하는 브렉시트에 대한 국민투표를 하는 날이다. 영국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와 보리스 존슨 런던 시장이 브렉시트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보인 가운데 토스터기를 비롯한 각종 가전제품 사용금지가 브렉시트의 한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와 흥미를 끌고 있다.

1일 유로저널에 따르면 EU는 2015년 파리 기후변화협약 이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보다 강력한 각종 환경관련 제재조치를 마련해왔다. 하지만 영국내 EU탈퇴에 대한 찬성 여론을 부추길 가능성이 높다며 환경관련 제재조치를 유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EU는 토스터기 이외에도 모바일 폰과, 승강기, 헤어드라이어, 핸드드라이어, 자판기 등 비효율성이 높은 가전제품 사용을 금지하고 생산을 줄이기로 한 바 있다. 이 같은 제품 및 시설들의 사용 및 생산을 줄임으로써 EU는 오는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약 1000만t 줄일 것으로 기대했다.

EU의 한 소식통은 "EU내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계획이 2015년 파리 기후변화협약 이후 EU내에서 승인되어 실행을 앞두고 있었다. 그러나 EU집행위원회 고위 관리들이 영국을 의식해 이를 유보키로 했다"고 밝혔다.

해당 관계자는 환경제재를 유보한 이유에 대해 자세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이 같은 조치가 오는 6월 23일로 예정된 영국의 EU탈퇴를 위한 국민투표와 관련되어 있음을 시사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도 "EU내에서 브렉시트가 언급되고 있다.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이유 때문이다"면서 "영국내 EU에 대한 적대적인 캠페인이 정책수립 및 집행에 영항을 미치고 있다"고 밝혔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