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테마주 이야기]<3>이세돌과 알파고 세기의 바둑 대결... 주목받는 인공지능 로봇업체는?

공유
3

[테마주 이야기]<3>이세돌과 알파고 세기의 바둑 대결... 주목받는 인공지능 로봇업체는?

인공지능 컴퓨터 알파고와의 대국을 앞둔 이세돌 9단./뉴시스<br />
이미지 확대보기
인공지능 컴퓨터 알파고와의 대국을 앞둔 이세돌 9단./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인간 대표 이세돌과 기계 대표 알파고의 세기의 바둑대결이 9일부터 15일까지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다.

이세돌은 프로바둑 세계 정상급 선수다. 알파고가 이겼다는 유럽챔피언 중국계 프로기사 판후이와는 급이 다르다.

이세돌은 누가 뭐래도 인간대표선수로 손색없다. 중국의 커제 9단이나 구리, 한국의 박정환, 김지석, 최철한 9단 등 내로라하는 다른 프로기사들도 있지만 ‘쎈돌’ 이세돌이 인간 대표선수로 나서는데 토를 다는 사람은 없다.

지난 5일 끝난 제17회 농심신라면배세계바둑최강전에서 이세돌이 커제 9단에게 지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홀로 3연승하며 최종국까지 간 투혼은 대단했다.

알파고 바둑실력이 놀랍기는 하다. 천변만화한다는 바둑에서 프로기사를 5대0으로 이겼다는 건 세기적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알파고 역시 기계 대표선수로 손색없기는 마찬가지인 셈이다.

바둑에서 경우의 수는 무려 10의 170승이라고 한다. 인간의 상상속에나 가능한 수다. 게다가 패, 5궁도화, 매화6궁 등 사활과 승부를 좌우하는 묘수 또한 무궁무진하다.

이 세기의 바둑대결에 세계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투자자들 또한 자연스럽게 인공지능 로봇업체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에는 디에스티로봇, 유진로봇 등 10여개 업체가 있다.

디에스티로봇은 산업용 로봇 및 지능형 로봇을 생산하는 업체로 현재는 베이징링크선테크놀로지가 최대주주다.

지난해 영업이익 13억8391만원으로 전년대비 흑자 전환했다.

유진로봇은 2006년부터 청소 로봇, 지능형 로봇, 유비쿼터스 서비스 로봇 판매를 시작했고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있다.

또한 CJ E&MDL 제작한 로봇트레인 RT관련 완구에 약 5% 로열티를 지불하고 글로벌 판매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로보스타는 19992년 산업용 로봇 제조업을 주력으로 설립됐다. 중국 등 신흥국의 임금인상으로 자동화 수요가 증가하며 로보스타의 매출 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이밖에도 이에디칩스, 우리기술, 푸른기술, 큐렉소, 아이리버, 이디 등이 관련주로 거론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것으로 기대되는 인공지능 분야는 앞으로 계기만 주어지면 단골 테마주로 거론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금융권도 자산관리 서비스에 인공지능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미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NH투자증권 등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은행, KDB대우증권도 곧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