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 등 5개사, LTE-M 기반 IoT 자전거 활성화 앞장

공유
0

KT 등 5개사, LTE-M 기반 IoT 자전거 활성화 앞장

[글로벌이코노믹 이규태 기자] KT와 알톤스포츠, BC카드, KT텔레캅, 동부화재 등 5개사는 25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알톤스포츠 본사에서 IoT 자전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IoT 자전거는 KT가 전국에 구축한 소물인터넷(LTE-M) 네트워크와 IoT 플랫폼을 활용해 자전거 도난방지를 위한 진동 및 알람, 위치추적과 배터리 완전 방전 예고 등의 기능을 담은 솔루션이다.
앞으로 KT는 소물인터넷 통신모듈 제공과 정교화된 IoT 플랫폼을 지원하고 알톤스포츠는 전국 111개 알톤바이크클리닉을 활용한 IoT 자전거 보급에 나선다.

BC카드는 빅데이터 기반의 타깃마케팅을 KT텔레캅은 도난 분실을 막기 위한 솔루션 개발을, 동부화재는 자전거 도난 보험 상품을 개발하는 등 5개사가 서로 긴밀하게 협조하기로 했다.

(왼쪽부터)김신성 알톤스포츠대표이사, 윤덕원 KT텔레캅 사업부문장, 정종표 동부화재부사장, 장길동 BC카드글로벌본부장, 김형욱 KT플랫폼사업기획실장이 ‘IoT 자전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행사장에 마련된 IoT 자전거 솔루션을 참관하고 있다. / 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김신성 알톤스포츠대표이사, 윤덕원 KT텔레캅 사업부문장, 정종표 동부화재부사장, 장길동 BC카드글로벌본부장, 김형욱 KT플랫폼사업기획실장이 ‘IoT 자전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행사장에 마련된 IoT 자전거 솔루션을 참관하고 있다. / 사진=KT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장은 “통신·제조·금융·방범·보험 서비스의 융합을 통해 고객들이 좀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며 “향후 물류배송·명품가방·고급악기처럼 도난의 위험과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물품에서부터 일반 사물 영역까지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규태 기자 al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