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 모든 LAN 환경에서도 기가 속도 제공

공유
0

KT, 모든 LAN 환경에서도 기가 속도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이규태 기자] LAN선 교체나 추가 공사없이 일반적인 랜 환경에서도 저비용으로 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KT는 랜(LAN)선 환경의 고객들에게 1Gbps 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는 ‘2pairs LAN GiGA 인터넷’ 솔루션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2pairs LAN GiGA 인터넷은 통신실과 가입자 구간의 변조방식을 개선해 속도를 2배 정도 증가시켜주는 기술이라고 KT는 설명했다.

2pairs 랜 환경은 주로 2000년 이전에 건축된 아파트나 건물에 배선돼있는데 100Mbps에서 최대 500M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한다.

현재 국내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39%가 랜선 환경에서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중 일부 고객은 아파트 구내선 환경(2pairs LAN선)으로 인해 1Gbps 인터넷 속도를 이용할 수 없었다.
KT는 LAN선 환경에서 거주하는 모든 고객에게 1Gbps 인터넷 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2pairs LAN GiGA 인터넷’ 솔루션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br />
<br />
사진은 KT 우면동 융합기술원에서 연구원들이 2pairs LAN선 환경에서 1Gbps 인터넷 속도를 시연하는 모습. /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KT는 LAN선 환경에서 거주하는 모든 고객에게 1Gbps 인터넷 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2pairs LAN GiGA 인터넷’ 솔루션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사진은 KT 우면동 융합기술원에서 연구원들이 2pairs LAN선 환경에서 1Gbps 인터넷 속도를 시연하는 모습. /사진=KT

따라서 이 기술을 적용하면 광케이블(FTTH)망이나 4pairs LAN선이 설치돼 있지 않은 건축된지 15년 이상된 아파트나 건물 등에서도 1Gbps의 속도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KT 이동면 융합기술원장은 “기가 인터넷과 기가 와이어(GiGA Wire)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데 이어, 이번 기술로 다시 한 번 IT 강국 입지를 강화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유무선을 아우르는 기술을 개발해 5G 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2월 ‘기가 와이어(GiGA Wire)’ 솔루션을 스페인과 터키에 수출한 KT는 ‘2pairs LAN GiGA 인터넷’ 솔루션이 해외에서도 적용 가능해 향후 글로벌 통신 인프라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규태 기자 al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