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그림민, 전통 민화 분채기법과 모던한 디자인 만난 '전통 민화의 모던 변신展' 개최

공유
1

그림민, 전통 민화 분채기법과 모던한 디자인 만난 '전통 민화의 모던 변신展' 개최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한국 전통 민화가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실용 민화 작품으로 탈바꾼한다.

'그림민'은 오는 27일부터 8월 4일까지 연희동 갤러리 보스톡(Vostok)에서 한국의 전통 민화를 모던하게 재해석한 '전통 민화의 모던 변신展'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우리만의 고유한 전통 '분채' 기법을 그대로 사용하되 현대적인 트렌드의 감각적인 디자인을 적용,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민화 작품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그림민'은 인테리어 그림 브랜드로 홍익대 미대에서 동양화를 전공한 두 작가 제갈한결과 장수정이 민화를 현대적으로 연구하고 재해석 해보고자 탄생했다.

부부애를 상징하는 원앙 한 쌍, 다산을 상징하는 석류, 더 나은 삶과 행복을 기원하는 잉어 등 '그림민'의 작품은 장수, 출세 등 다양한 복(福)에 대한 염원을 친근한 동·식물을 통해 현대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재해석했다. 모던하지만 위트 있고 아기자기한 디자인을 적용해 실용적인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거나 복을 염원하며 선물할 수 있는 소품형식으로 구성했다. 작품 가격도 30만~40만원대로 대중적으로 책정해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구입하고 소비하며 잊혀진 민화의 의미를 되새기고 예술의 아름다움을 일상에서 보여줄 예정이다.

그림민의 제갈한결과 장수정 작가는 "한국 전통 민화를 연구하면서 민화만이 지닌 상징성, 독창성, 해학성에 깊은 매력을 느꼈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접하며 예술과 친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그림민’ 브랜드를 구상하게 되었다"며 "현대적인 모던함을 표방하지만 채색 기법은 전통 그대로 '분채'를 사용하는 등 전통 민화만이 지닌 아름다운 색감과 아우라를 그대로 전달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를 통해 민화의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인테리어 그림 브랜드 '그림민'은 해당 첫 번째 전시를 시작으로 시즌별로 새로운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노정용 기자 noja@